[오광수의 컬처이슈] 누가 '황금알을 낳는 거위' 뉴진스를 가르는가

2024-12-03

감성 비즈니스 산업은 팀워크가 생명이다

한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검은 손들

하루빨리 제자리 찾고 본질에 충실해야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이솝 우화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눈앞의 이익에 눈이 멀어 크고 안정적인 수익을 놓치는 인간의 우매함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최근 그룹 뉴진스를 놓고 하이브와 어도어, 어도어와 민희진, 어도어와 뉴진스를 거치면서 전개되는 싸움을 보면서 이솝 우화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 지난달 말 뉴진스는 한밤중에 기자회견을 열고 전속계약 해지를 선언했으며 어도어는 2029년까지 전속계약이 유효함을 선언했다. 한마디로 치열한 법정 공방이 예고된 셈이다.

지난 20여 년간 한류를 이끌어온 건 누가 뭐래도 아이돌 그룹으로 대표되는 음악 산업이었다. 수많은 그룹이 명멸하면서 K-팝이라는 장르를 만들어왔고, 영화와 드라마, 화장품과 패션, 음식 등으로까지 확산됐다. 그러나 확산이 빠른 만큼 그 기세가 꺾이는 것도 한순간일 수 있다. 최근 피프티피프티에 이어 뉴진스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잡음을 보면서 그 망령의 그림자가 시시각각 다가옴을 느낀다. 당사자들은 개인의 문제이거나 계약상의 문제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그들의 공방전이 계속되면 한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눈덩이처럼 커질 수밖에 없다.

아이돌이 중심이 되는 음악 산업을 조금이라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한 개인의 재능이 아닌 수많은 사람의 피와 땀으로 이뤄진 결과물임을 금세 알 수 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매니지먼트사에는 음악 프로듀서부터 제작과 홍보, 마케팅 등 전 분야에 걸쳐 포진한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들 중에는 박봉에 시달리면서도 자신이 속한 그룹 멤버의 사진을 조금이라도 예쁘게 만져서 내보내기 위해서 혹은 각종 영상 편집을 하면서 밤을 새우는 직원들이 대부분이다. 정성껏 홍보 기사 한 줄을 쓰고, 아이돌 그룹의 댓글까지 살피는 직원들도 있다. 물론 새로운 안무를 개발하고, 뛰어난 뮤직비디오 영상을 만들기 위해 일하는 팀들도 있다. 한마디로 아이돌 그룹은 팀워크의 산물이다. 오래전 개봉했던 영화 '라디오스타'의 스타 박중훈과 안성기의 관계를 떠올려보라.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자산은 두말할 것도 없이 스타들이다. 스타가 없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는 빈껍데기일 수밖에 없다. 뉴진스를 둘러싼 공방전은 결국 스타를 둘러싼 쟁탈전이다. 그러나 스타를 둘러싸고 쟁탈전을 벌이는 순간 스타의 상품 가치는 빠르게 떨어진다. BTS와 블랙핑크 등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몇 마리 미꾸라지의 분탕질로 흙탕물이 될 수 있다. 물론 뛰어난 실력을 가진 법무법인을 내세워 공방전을 벌이면 승자와 패자가 나뉘겠지만, 그 사이에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배를 가른 채 널부러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물론 대리전을 펼쳐준 법무법인들은 수임료만 챙기면 그만이다.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특히 음악 비즈니스는 감성을 파는 산업이다. 단순한 제조업이 아니라 수용자의 심리 상태까지 파악하여 물건을 생산해야 하는 섬세함이 필요한 산업이다. 그런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일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셀링 포인트다. 감성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의 마음이 미움과 반목으로 가득 차 있는데 누가 그들이 생산한 제품을 사랑할 수 있을까.

oks34@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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