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수의계약' 전술 풀었다... 서울 한남서 현대와 '경쟁'

2024-10-28

주택사업 복귀 후 20건 중 18건 '수의계약'

올해부터 '경쟁 수주'... 부산·용산서 1승1패

다음 달 서울 한남4 구역서 현대건설 맞대결

그동안 경쟁 자제... 이른바 'OS홍보' 사용 중단

OS홍보, 재개발·재건축 현장서 각종 위법 '잡음'

"삼성준법감시委 출범 계기로 OS홍보 중단"

업계 "OS홍보 배제한 경쟁 수주... 해법 찾은 듯"

삼성물산이 ‘수의계약’ 전략을 풀었다. 주택사업에 복귀한 2020년부터 현재까지 도시정비사업의 90%를 ‘수의계약’으로 수주하고 있지만 올해부터 전략이 크게 달라진 모습이다. 올해만 부산 촉진2-1구역과 서울 용산 남영2구역에서 다른 건설사와 수주 경쟁을 벌였다. 다음달에는 서울 한남4구역을 놓고 현대건설과 한판 승부가 예정돼 있다. 삼성물산이 '외주 홍보업체'(이른바 OS홍보) 없이 경쟁 수주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았다는 분석이다.

2020년 주택사업 복귀 후 삼성물산이 수주한 도시정비사업장은 모두 합쳐 20곳이다. 이 가운데 서울 반포3주구, 신반포15차를 제외한 18개의 사업지를 모두 ‘수의계약’으로 수주했다.

주목할 부분은 수의계약 ‘시점’이다. 표면상으로는 2021년부터 올해까지 계속해서 ‘수의계약’으로 수주를 한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올해 초부터 수주 전략이 ‘경쟁’으로 바뀌었다.

올해 초 업계 관심이 집중된 부산 촉진2-1구역의 경우, 삼성물산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에도 불구하고 '낮은 공사비'를 앞세운 포스코이앤씨에 근소한 차이로 고배를 마셨다. 서울 남영2구역도 표면적으론 ‘수의계약’이지만, 실제로는 경쟁 수주에 가까웠다. HDC현대산업개발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고, 불법 홍보행위로 HDC현산이 입찰권을 박탈당하면서 삼성물산에게 기회가 돌아갔다.

건설업계에선 삼성물산이 도시정비사업의 행동대장 'OS홍보' 없이 경쟁 수주전을 치를 수 있는 해법을 찾은 것으로 보고 있다.

도시정비업계의 ‘행동대장’이라고 불리는 OS홍보는 재개발·재건축 수주 현장에서 필수불가결한 수단으로 평가받곤 한다. 재개발, 재건축, 리모델링 등 도시정비사업은 조합원의 투표를 통해 시공사를 선정하는데, OS홍보를 동원하면 홍보요원 1명이 조합원 3명, 많게는 5명을 마크(담당)해 투표를 호소한다. 이 과정에서 OS요원은 조합원에게 금품·향응·개별홍보·선물 등을 직접 제공하기도 한다.

건설사들은 OS홍보를 하지 않을 경우 수주 의지가 없는 것으로 비춰질수도 있다며 그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한다. 예컨대, 어느 조합원이 재개발, 재건축 현안과 관련돼 질문을 할 경우 응대하지 않을 수 없다는 항변이다. 이 경우 건설사 직원이 직접 나서면 법령이 금지한 '개별홍보'에 해당될 수 있다. 한정된 건설사 인력으로 전국 여러 곳의 사업장을 동시에 관리하는 것 자체가 비현실적이라는 점에서, OS홍보를 배제하기 쉽지 않다는 현실론도 만만치 않다.

정부가 OS홍보를 위법행위로 규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곳곳에서 '부동산 시장조사원', '부동산 여론조사원' 등의 이름으로 OS홍보 조직이 편법·운용되고 있는 이유이다.

그동안 삼성물산이 경쟁 수주를 가급적 자제한 배경으로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의 존재를 꼽는 이들도 있다. 삼성그룹은 경영의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지난 2020년 준법감시위원회를 출범했다. 전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는 그룹 핵심 계열사의 의사결정 과정을 살피면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그룹 준법감시위원회 출범과 동시에 위법 가능성이 있는 ‘OS홍보 중단'과 ‘클린 수주’를 선언했다.

익명을 요구한 건설사 고위 관계자는 “삼성물산이 클린 수주 원칙 때문에 OS홍보를 운용하지 못하니 경쟁사의 OS홍보를 적극 신고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조합 입장에서 불법 홍보 처벌 강화는 좋은 명분이자, 업계 1위 브랜드 래미안이 입찰에 들어올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에 삼성물산의 요구사안을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귀띔했다.

이어 “남영2구역도 ‘클린 수주+불법 홍보 신고’ 전략이 수주에 한 몫을 했고, 현대건설과 맞붙는 한남4구역에서도 불법 홍보 신고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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