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40차 통상추진위원회 개최…'통상정책 로드맵' 본격 이행

2024-10-17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제40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경제·통상업무를 담당하는 부처들은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되고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통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8월 발표한 '통상정책 로드맵' 이행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미국 대선에 대한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서 논의했다.

또한 지난 8일 한-싱가폴 정상회의 계기에 싱가폴과 체결한 양자공급망 파트너십(SCPA)에 대한 향후계획과 주요국 확대방안에 대해 토의했다.

회의를 주재한 정인교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불확실성 및 지정학적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만큼 '통상정책 로드맵'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미 대선에 면밀히 대비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비즈니스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또한,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공급망 협정을 양자 차원으로 업그레이드한 공급망 파트너십(SCPA)을 확대해 다층적 공급망 연대를 구축할 것"이라며 "지난달 역대 9월 중 최대 수출실적을 달성했고 12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를 기록한 가운데 최근의 수출 호조세를 연말까지 이어나가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