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로 가족 찾아주는
'23andME' 심각한 매출 부진
입양아와 가족 등 수천명 가입
생체정보 유출가능성 불안커져
생체 정보로 유전자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친척과 가족을 찾아주는 역할을 해온 ‘23andME’가 존립 위기에 처하면서 수천만 명의 개인 정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 회사는 개인의 침과 개인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 유전자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다른 지역이나 국가에 거주하는 친족을 찾아주고 가족의 뿌리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비용은 내용에 따라 70~600달러로 다양하다. 특히 한국 출신 입양아들과 가족들 수 천여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2006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2010년 이후 동종 업계의 선두 주자들과도 어깨를 나란히 하며 승승장구해왔다. 현재까지 가입자는 약 1500만 명에 달한다. 하지만 회사는 지난해부터 인플레와 서비스 이용 고객의 하락으로 심각한 매출 부진을 겪어 왔다.
‘23andME’는 13일 현재 고용 직원 40%(약 200명)를 해고하고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2분기 수익 5000만 달러에서 올해 같은 기간 수익이 4410만 달러로 줄어든 것이 가장 큰 영향을 줬다. 동시에 지난해 있었던 고객 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해 회사는 개별 가입자들에게 수천만 달러의 보상금을 지급해야 했다.
또한 기업 확장을 위해 ‘텔레 헬스’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려간 것이 화근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는 회사가 문을 닫거나 매각될 경우 개인 생체 정보는 어떻게 되냐는 것이다.
일단 해당 정보는 이 회사가 의료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국내 의료법의 저촉을 받지 않는다.
자신의 정보가 원하지 않는 곳에 사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약관을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 하며, 이에 대해 믿음이 없다면 개인 기록 삭제 요청을 하면 된다.
회사 측은 현재의 이용고객과의 약관은 회사가 매각돼도 구속력을 갖게 된다고 밝혔다. 여전히 안전하게 보관될 것이라는 뜻이다. 만약 이용객이 삭제를 원한다면 회사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자신의 계정을 삭제하면 된다고 전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여전히 지난해 있었던 데이터 유출 사건을 이유로 회사에 대한 불신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한 가입자는 X에서 “약관을 교묘히 피해 고객들의 정보를 팔아넘길 수도 있다고 본다”며 “믿을 수 없다면 삭제하거나 다른 동종 업계 회사에서 계정을 만드는 것이 적절하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한편 ‘23andME’는 미국과 캐나다의 한국 출신 입양인들은 물론 한국과 동남아시아에 있는 많은 가입자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친족과 재상봉하는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했다.
최인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