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전기차 의무화 철회…현대·기아 대응책 마련 분주

2025-01-2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전임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국내 자동차·배터리 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다만 이번 조치가 전기차 구매 보조금(세액공제) 등을 규정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즉각 연결되지는 않을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에서 “‘그린 뉴딜’(친환경 산업정책)을 종식하고 전기차 의무화를 철회한다. 자동차산업을 구하고 위대한 미국 자동차 노동자들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며 전기차 의무화 정책 폐기를 공식화했다.

이는 대선 과정에서 꾸준히 강조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전기차 의무화가 지속되면 내연기관차 생산업체와 관련 산업의 일자리 감소를 우려한 조치로 분석된다.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의무화는 2030년까지 전체 신차 판매량의 50%를 친환경차(Clean Vehicle, CV)로 채우는 것을 골자로 하며 온실가스 배출 규제나 기업평균연비(CAFE) 규제도 포함된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CV 판매 목표를 철회하고 환경규제를 완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것은 IRA의 폐지 여부다. IRA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최대 7천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배터리 제조업체에도 생산량에 따라 수천억원의 환급 혜택을 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IRA의 완전 폐지를 위해서는 상·하원의 동의가 필요해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혜택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특히 중국 등 해외우려기업(FEOC)에 대한 규제를 강화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한국 배터리기업에 부담을 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의무화 폐지 가능성을 예상해 대응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한 전기차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통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생산을 병행해 연간 생산량을 50만 대로 늘릴 계획이다.

또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신차를 현지에서 대거 출시해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추가적인 현지 투자 가능성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미국 내 생산 비중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을 세우고 연간 118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관세 부과 등 미국의 무역정책 변화에 따라 국내 부품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품에 대해 10~20%의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특히 국내 자동차산업의 미국 수출 비중이 49.9%에 달하는 상황에서 관세 부과는 국내 부품업체들에 심각한 리스크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관세 부과로 미국으로의 완성차 수출과 부품 수출이 모두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윤정기자 yj@idaeg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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