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사이버 보안 기업 체크포인트 소프트웨어 테크놀로지스(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 Ltd.(NASDAQ: CHKP))가 인피니티 플랫폼(Infinity Platform)의 보안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새로운 AI 기반 혁신을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제로 트러스트 가속화, 위협 예방 강화, 복잡성 감소 및 보안 운영 간소화를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보안 효율성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체크포인트 나탈리 크래머(Nataly Kremer) CPO(Chief Product Officer)는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사이버 위협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초연결 시대에 살고 있다"라며 "하지만 보안 팀은 복잡하고 단절된 보안 솔루션으로 인해 효과적인 공격 방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피니티 플랫폼의 새로운 AI 기반 혁신을 통해 통합 보안 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복잡성을 줄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를 통해 고객은 향상된 위협 예방 능력을 확보하고, 타사 솔루션과 원활한 협업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많은 조직이 네트워크, 엔드포인트, 이메일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개별 보안 툴을 운영하는 사일로화된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이로 인해 IT팀은 수십 개의 시스템을 관리해야 하며, 정책 단절과 보안 공백이 발생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특히 사이버 공격이 전년 대비 44% 증가함에 따라 보안팀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체크포인트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피니티 플랫폼에 6가지 AI 기반 혁신 기능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보안 운영을 가속화하고, 위협 예방을 강화하며, 복잡성을 대폭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혁신 중 하나는 통합 아이덴티티 및 정책 관리 기능이다. AI와 아이덴티티 인식 기술을 활용해 승인된 사용자만 주요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정책 가시성과 분석을 통합해 보안 하이진(Hygiene)과 컴플라이언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존 보안 정책을 분석하고 변경을 권장하는 퀀텀 폴리시 인사이트와 퀀텀 폴리시 오디터 기능도 추가됐다. 지나치게 관대한 액세스를 제거하고 충돌하는 정책을 정리하여 제로 트러스트를 구현할 수 있으며, 정책 시각화 UI를 통해 조직 지침 위반 정책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수천 개의 규칙을 몇 초 만에 분석하여 보안 및 감사팀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인피니티 아이덴티티 기능은 인피니티 플랫폼 전반에 걸쳐 중앙 집중식 아이덴티티 관리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서드파티 아이덴티티 제공업체와 원활하게 통합되며, Microsoft Defender, Microsoft Intune 및 Harmony Endpoint와 같은 신규 아이덴티티 소스도 지원한다.
협업 위협 방지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AI를 활용하여 조직 내 다양한 실행 지점에서 실시간으로 위협을 탐지하고 차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적 오류를 줄이고 복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보안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을 제공하는 인피니티 플레이블록 기능을 통해 기업은 위협 예방, 자동 수정 및 보고 기능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기본 플레이블록을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이 자연어 기반 GenAI를 활용해 사용자 지정 플레이블록을 쉽게 생성할 수도 있다.
체크포인트는 운영 단순화를 위한 기능도 강화했다. AI 기반 인사이트를 통해 보안 관리자의 수작업을 줄이고, 전체 보안 스택에서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제로 트러스트 보안 모델을 정착시키고, 인프라 다운타임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인피니티 AIOps 기능은 AI 에이전트를 활용하여 게이트웨이를 사전에 모니터링하고 장애를 예측하며 완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실시간으로 보안 인프라 상태를 점검하고, 메모리 활용률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분석해 운영의 안정성을 높인다.
또한, 인피니티 AI 코파일럿은 채팅 기반 GenAI 어시스턴트로 작동하며, 조직의 보안 정책, 액세스 규칙, 객체 및 로그를 분석하고, 모든 제품 설명서를 학습해 포괄적인 보안 답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안 관리자와 IT 부서, 보안 운영팀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보안 관리 및 인시던트 대응 속도를 향상시킨다.
체크포인트는 인피니티 플랫폼의 AI 기반 혁신을 통해 기업이 보안 운영을 더욱 효과적으로 자동화하고, 타사 솔루션과 원활한 협업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자연어 기반 AI를 활용해 보안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을 간소화하는 기능은 기업의 보안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이번 AI 기반 보안 혁신은 기업의 보안 전략을 강화하고, 기존의 사일로화된 보안 운영에서 벗어나 보다 통합된 방식으로 위협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