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 여행지에서 이색 체험으로 알려진 이른바 ‘닥터 피쉬(피쉬 페디큐어)’가 SNS를 통해 확산하고 있다. 발을 수조에 담그면 물고기가 몰려들어 죽은 각질과 굳은살을 먹어 치우는 방식으로, 터키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틱톡 등에서는 관광객들이 호기심에 체험하는 영상이 잇따라 게시되며 화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피부과 전문의들은 이러한 시술이 위생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한다.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 등 여러 주에서 피쉬 페디큐어를 금지하고 있을 정도로 논란이 크다.
전문가들은 닥터 피쉬가 각질 제거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수조 오염 여부나 물고기의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한 피부과 전문의는 “수조 속 세균이나 물고기가 보유한 병원균을 확인할 수 없고, 피부에 작은 상처라도 있으면 감염 위험이 급격히 높아진다”며 “마이코박테륨, 비브리오 등 심각한 감염 사례도 보고됐다”고 말했다.
또한 동일한 물고기를 여러 사람이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다른 사람의 세균이 전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물고기는 소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감염을 옮길 수 있다.
또한 일부 업체는 물고기가 각질을 먹도록 하기 위해 굶긴다는 사실이 공공연히 알려지면서 윤리적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피쉬 페디큐어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기존의 안전한 각질 관리법으로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화학적 각질 제거제(AHA·BHA)나 스크럽 등 물리적 각질 제거, 보습 제품만으로도 각질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 호기심을 잠시 누르고 가장 안전하고 검증된 방법으로 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감기약에 항생제 처방해주셨죠?”…국민 72%가 모르고 있었다 [수민이가 궁금해요]](https://img.segye.com/content/image/2025/11/25/20251125513552.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