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몽상 넘나든 최민영의 '꿈을 빌려드립니다'전,스페이스K 개막

2024-12-16

스페이스K,런던서 활동중인 35세작가 파격기용

기억과 상상 결합한 몽환적인 풍경 30점

다층적 구조의 현실을 새롭게 바라본 작업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블라인드가 드리워진 창가 침대에 누군가가 누워 있다. 하오의 쨍한 햇빛과 블라인드가 만들어낸 그림자가 온 화폭을 뒤덮고 있다. 방 안 가득한 강렬한 줄무늬 빛은 그림 속 오브제들을 마치 꿈속의 한 장면처럼 연결하며 신묘한 분위기를 드리운다. 푸른색과 녹색, 연두색을 교차시키며 실내에 드리운 빛을 굵고 과감하게 굴절시킨 솜씨가 돋보인다.

코오롱의 문화예술 공간인 스페이스K 서울이 선보인 최민영의 유화 '침실'(2023)이다. 스페이스K 서울은 지난 12월 12일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최민영(35) 작가의 개인전을 개막했다. 전시 타이틀은 '꿈을 빌려드립니다(Dreams for Hire)'이다. '백년 동안의 고독'으로 유명한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콜롬비아)의 단편소설에서 띠온 제목이다. 꿈을 통해 다른 사람의 미래를 예견하는 한 여자의 마술같은 이야기를 최민영은 자신의 작업에 대입시키며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몽환적인 작품을 펼쳐 놓았다.

최민영은 유년시절과 이주의 경험에서 비롯된 여러 기억의 조각들을 모아 현실과 비현실이 한 화면에서 오버랩되는 장면을 직조힌다. 그의 작품에는 일상의 공간이나 풍경에 어울리지 않는 낯선 동물과 형상이 스스럼없이 함께 등장한다.

이번 서울 전시에 출품된 '한강' 연작은 한강에서 나들이를 즐기는 사람들 사이로 돌고래가 출몰해 있다. 아마존강에 서식하는 돌고래를 모티브로 그려진 이 돌고래는 '하교'(2024), '도시생활'(2024), '한강 물놀이'(2024)로 이어지는 한강 풍경에서 본래의 서식지인 아마존이 아닌, 한강을 자유롭게 유영한다. 그리곤 '밤 수영'(2024)에서 마침내 바다로 나온 강돌고래는 달빛 아래 그 거대한 몸집을 보란듯 드러낸다. 그림 속 인물들은 고래가 익숙하다는 듯 일상을 아무렇지도 않게 영위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 작가는 신작 회화 16점을 포함해 유화및 드로잉북 등 총 30여 점을 출품했다. 최민영은 이질적인 요소가 교차하는 화면에 빛과 색으로 깊이를 주고 있다. 특히 빛의 표현에 있어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다. 에두아르 마네의 '풀밭 위의 식사'(1863)를 연상케 하는 최민영의 '해 달 차'(2024)는 구도는 엇비슷하나 낮과 밤이 동시에 존재하는 점이 이채롭다. 밝은 햇살과 차분한 밤의 달빛이 공존하는 것. 차를 마시는 두 인물은 서로 마주 앉아 있지만 한 사람은 밝은 햇살 속, 한 사람은 밤의 달빛 아래 앉아 마치 다른 세계에 있는 듯한 시각적 착각을 준다. 그들 뒤로 북청사자놀이에 등장하는 사자탈과 각종 연이 하늘로 날아올라 더욱 기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최민영은 내부와 외부 공간을 아무렇지도 않은 듯 연결하며,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무시로 넘나든다. '우연한 꿈'(2024)에서는 한밤의 눈길을 거니는 인물과 강아지 앞으로, 내부가 훤히 들여다 보이는 주택이 등장한다. 갑자기 등장한 밝은 집은 인물이 꾸는 꿈일까, 아니면 실재 풍경일까. 알쏭달쏭해지는 정경이다.

'미지'(2024)라는 작품도 기이하다. 책상에 엎드려 자는 인물 앞으로, 북극의 얼음산을 연상시키는 설산(雪山) 절벽이 바로 이어진다. 설산은 창문 밖에 펼쳐진 풍경같기도 하고, 인물의 꿈속 풍경같기도 하다. 이처럼 최민영은 안과 밖을 넘나드는 공간과 장소를 맞닿아놓아 관객이 상상할 수 있는 인식의 범위를 확장시킨다.

최민영의 그림에는 특히 동물이 많이 등장한다. 어린 시절 '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의 잡지를 끼고 살다시피 했던 작가는 작품에 동물을 수시로 그려넣는다. 이 동물은 그의 작품 속에서 무의식과 상상이 결합한 상징적 대상으로 자리매김한다.

'달무지개'(2024), '방문'(2024)에 등장하는 사자놀이 탈은 작가의 학창시절 경험이 무의식에 남아 그림의 모티프가 됐다. 우리 선조들이 상상에 기대 만든 '사자 탈'은 작가의 상상에 의해 생명체로 등장한다. 뿐만 아니라 스라소니, 장어, 문어 같은 동물도 인간 삶의 영역에 출몰하거나 공존하며 현실과 초현실적인 세계를 넘나드는 매개체로 기능한다.

이번 전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3개 섹터로 구성됐는데 마지막 공간에서는 보름달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장면들이 눈에 띈다. 이는 신화와 전설 등 인간의 믿음과 수행에 대한 작가의 관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설경 속 보름달이 홀홀히 뜬 작품 '달 의식'(2024)은 민담 속 달토끼와 유교 제례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이다. 어린아이들의 즐거운 놀이인 눈덩이 굴리기가 매우 엄숙한 의식처럼 표현된 가운데, 다른 차원에서 나타난 것같은 디지털 캐릭터들이 분위기를 환기하며 궁금증을 불어넣고 있다.

이처럼 최민영의 작품은 도회적이고 개인적인 공간에서부터 강과 바다, 산을 비롯한 자연의 공간에 인간과 동물, 상상속 아이콘이 혼재한다. 인공과 자연의 요소를 오버랩시켜 현실에 환타지를 불어넣고 있다. 작가의 경험에서 비롯된 무의식 속 이미지들은 상상과 결합해 현실의 경계를 사뿐히 허문다. 최민영의 기억과 상상은 아득한 내면의 풍경으로 향하며, 공간과 장소, 인간과 동물, 도시와 자연이 새로운 세계로 변주된다. 이로써 우리는 모두가 발을 딛고 있는 지금의 현실을 다른 차원에서 바라보게 만든다.

그동안 중량급의 해외 작가 전시를 주로 선보여온 스페이스K 서울이 이제 막 미술계에 이름을 각인시키고 있는 35세의 여성작가에게 큰 전시공간을 내준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이에 대해 이장우 수석큐레이터는 "지난번 이근민 작가의 전시 이후 유망한 젊은 작가를 계속 찾고 있었다. 한국 현대미술이 세계로 뻗어나가려면 젊은 작가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지난 2019년부터 최민영의 작업을 눈여겨 봐왔고, 가능성이 보여 이번에 전시를 열게 됐다. 빛과 색의 표현, 꿈과 현실을 과감하게 넘나드는 세계가 흥미로우니 함께 감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최민영은 서울대학교및 대학원을 졸업(서양화 전공)했고, 영국 슬레이드미술학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후 현재 런던에 머무르며 작업 중이다. 2023년 중국 베이징 하이브현대미술센터, 2017년 영국 웨일스 챕터 아트센터의 아트 인 더 바, 스페인 올베라의 올베라현대미술센터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2023년 중국 난징 쓰시 미술관, 2022년 중국 난징 G미술관에서 열린 단체전에 참여했다. 현재 최민명의 작품은 영국 런던 HSBC 아트컬렉션과 중국 베이징 엑스미술관(X Museum) 등에 소장돼 있다.

이번 전시는 배우 소유진이 오디오가이드에 재능기부로 참여해 전시 안내를 맡았다. 전시는 2025년 2월23일까지.

'스페이스K'는?= 2011년 과천에서 시작한 코오롱의 문화예술 나눔공간이다. 2020년 9월 강서구 마곡동에 확대 개관한 '스페이스K 서울'은 그간 국내 신진작가, 재조명이 필요한 중견작가 등을 발굴해 전시기회를 제공해왔다. 또한 국내에 덜 알려진 해외작가 전시를 개최하는 등 예술가에게 지속적인 창작을 할 수 있는 지원과 후원을 통해 현대미술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art2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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