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금리 8년전보다 높아
중국·멕시코·캐나다 타깃 품목은
차부터 감자 튀김까지 '비상'
[서울=뉴스핌] 황숙혜 기자 = 취임 첫 날 관세에 대해 행정명령을 아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와 캐나다에 이어 중국까지 카드를 하나씩 빼 들자 전세계가 바짝 긴장하는 표정이다.
캐나다 달러화와 중국 주가 등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를 언급한 지역의 통화와 금융시장이 얼어 붙기 시작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월1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의 수입품에 각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서도 이르면 2월1일부터 10%의 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관세가 적용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 월가와 각 업계는 발생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그리고 각각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움직임이다.
◆ 1기 때와는 다르다 =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가 가져올 경제적 충격은 타깃이 되는 품목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가령, 캐나다의 원유에 25%의 수입 관세가 적용되면 미국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 가격이 일제히 상승할 여지가 높다. 미국이 수입하는 원유의 절반 가량이 캐나다에서 건너 오는 데다 유가 상승은 기름을 사용하는 모든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연쇄적인 파장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취임 첫날 대대적인 관세 시행에 나설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던 트럼프 대통령이 보편 관세를 포함해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힌 것도 셈법이 간단치 않은 상황을 드러내는 단면이라는 해석이다.
각 업계는 정부의 최종 결정을 지켜보자는 자세를 취하면서도 이번 관세 충격이 트럼프 행정부 1기에 비해 클 것이라는 데 한 목소리를 낸다. 경제 구조와 상황이 2017년과는 다르다는 지적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이후 연율 기준 9.2%까지 치솟았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2% 선으로 떨어졌지만 여전히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8년 전보다 훨씬 높고, 금리도 크게 올랐기 때문.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알리 퍼먼 소비자 섹터 헤드는 CNBC와 인터뷰에서 "2017년 대규모 수입 관세가 시행됐을 때보다 소비자들이 가격에 훨씬 민감하다"며 "기업들이 관세 부담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는 일이 간단치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선 과정에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관세 카드가 보다 포괄적이라는 점도 경제적 충격을 악화시킬 수 있는 대목이다.
◆ 중국, 운동화·가구·완구 = 미국인의 옷장부터 거실, 신발장까지 중국산 수입품이 없는 곳을 찾기 어렵다.
중국은 세계 최대 가구 수출국이다. 2023년 기준 미국이 수입한 가구는 총 3240억달러 규모였고, 이 가운데 중국산이 29%를 차지했다. 2위는 베트남으로 26.5%를 나타냈다.
미국에서 생산하는 가구는 30~40% 가량이지만 목재와 원단, 나사까지 각종 부품과 원자재는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중국 가구가 타깃으로 부상한 가운데 관련 업체들은 베트남이나 멕시코 등으로 생산라인을 옮기더라도 10~25%의 관세를 피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울상을 짓는다.
완구는 가구보다 중국산 비중이 더 높다. 80% 가량의 완구가 중국에서 건너오는 실정이다. 미국 완구 협회는 20달러짜리 바비 인형의 가격이 최대 31.20달러까지 뛸 수 있다고 경고한다.
신발도 마찬가지. 2023년 기준 미국의 수입 신발 가운데 중국산이 37%로 파악됐다. 베트남과 이탈리아가 각각 30%와 9%로 확인됐다. 미국에서 제조되는 신발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들은 중국산 신발이 우선적인 관세 타깃이라고 전했다.
◆ 멕시코, 자동차·맥주·아보카도 = 지난 10년간 미국 소비자들은 멕시코산 맥주와 아보카도 구입을 늘렸다. 트럼프 행정부 2기의 관세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지난 2023년 6월부터 2024년 6월 사이 미국이 수입한 멕시코산 해스(Hass) 아보카도 물량은 24억파운드에 달했다. 미국도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 하와이 등에서 아보카도를 재배하지만 90%의 소비 물량이 멕시코산이다.
자동차도 관세에 취약한 섹터로 꼽힌다. 제너럴 모터스(GM)부터 테슬라(TSLA)까지 미국 자동차 메이저들은 멕시코에 최소한 1개 이상의 생산라인을 가동중이다. 2024년 미국 자동차 판매의 70%를 차지한 상위 6개 브랜드가 모두 멕시코에 공장을 두고 있다.
웰스 파고는 보고서를 내고 트럼프 행정부가 멕시코와 캐나다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면 제너럴 모터스(GM)과 포드(F), 스텔란티스의 이익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관세율을 각각 5%와 10%, 25% 등 세 가지 시나리오로 가정할 때 이들 3개 자동차 업체의 이익이 각각 130억달러와 250억달러, 560억달러 감소한다는 얘기다.
이와 함께 웰스 파고는 멕시코산 맥주에 관세가 부과되면 콘스텔레이션 브랜즈의 판매 관리비가 대략 16% 뛸 것이라고 예상한다.
업체의 모든 맥주 브랜드는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실정이다. 전체 상품 가운데 맥주의 비중이 85%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관세 타격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 캐나다, 자동차·코트·프렌치 프라이즈 = 캐나다 역시 미국의 주요 자동차 수입국이다. 지난 2022년 캐나다의 대미 자동차 수출 규모는 270억달러로 집계됐다.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스텔란티스, 토요타, 혼다 등 5개 업체가 2024년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서 생산한 경차만 154만대에 달했고, 이들 대부분이 미국 소비자들에게 판매됐다.
그레첸 휘트머 미시건 주지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멕시코와 캐나다 수입품에 25% 관세를 강행하면 미국 자동차 섹터에 커다란 타격을 가하는 한편 중국에 반사이익을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에 대한 관세는 미국 서민들의 주식에 해당하는 프렌치 프라이즈 가격을 크게 끌어올릴 전망이다.
캐나다가 미국에 수출하는 농산물은 연간 405억달러에 이르고, 이 가운데 냉동 프렌치 프라이즈와 감자가 17억달러로 파악됐다.
이 밖에 겨울철 패딩 브랜드인 캐나다 구스를 포함한 의류도 관세 리스크가 높은 품목으로 꼽힌다. 가뜩이나 고가로 분류되는 의류가 더 비싸게 판매될 전망이다.
shhwang@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