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수명 ‘5년’ 연장되는 ○○운동은?

2025-01-13

규칙적인 걷기가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영국 스포츠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 160분 동안 3mph(시속 약 4.8km)의 속도로 걷기를 실천하면 기대 수명이 평균 5년 이상 늘어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4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의 데이터를 분석한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최소 4일 동안 활동 모니터를 착용하게 했다. 이후 다양한 신체 활동 수준이 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 결과, 가장 활동적인 그룹과 가장 덜 활동적인 그룹 간의 기대 수명 차이가 약 6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활동적인 25%의 참가자는 하루 평균 160분 동안 걷기를 실천했으며, 이로 인해 기대 수명이 평균 84세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반면, 덜 활동적인 하위 25%는 기대 수명이 약 78.6세로 6년 정도 줄어들었다.

걷기는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혈압을 낮추며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 또한 정신 건강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제2형 당뇨병, 심장병, 일부 암 등 만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있다. 게다가 다른 스포츠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들고 언제 어디든 실천할 수 있는 신체 활동이다. ‘걷기’는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현대인에게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할 활동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운동 시간을 따로내기 어렵다면 짧은 산책을 하루에 여러 번 하거나 계단 이용을 추가하는 등 작은 변화로 시작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걷기는 나이나 체력 수준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효과적이다. 5분 산책이든 긴 하이킹이든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