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가전' 시장 뛰어든 쿠쿠, 올해 사업 다각화로 외형 확대 기대

2025-01-16

매출 '1조원 클럽' 가입 목전… 종합 가전업체로 도약

주력 제품인 밥솥 외 제품 라인업 다양화

대기업 중심의 대형 가전 시장 진출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사상 첫 매출 1조원 돌파를 앞둔 쿠쿠가 올해도 호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쿠쿠는 매출 '1조원 클럽' 가입을 눈앞에 두고 종합 가전 업체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대형 가전' 시장에 진출한 만큼 사업 다각화를 통해 외형 확대를 꾀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쿠쿠는 국내 시장에서 주력 제품인 밥솥 외에도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1월 김치 냉장고를 선보이면서 지난해 6월 냉동고에 이어 대기업 중심의 대형 가전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쿠쿠가 대형 가전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것은 가전 업체 간 포트폴리오 다각화 경쟁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는 향후 냉동고, 김치 냉장고의 라인업을 강화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대형 가전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다.

회사 측은 "쿠쿠 역시 자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한다면 대형 가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해 진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쿠쿠홈시스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세다. 올해는 1조원 돌파가 유력하다. 쿠쿠홈시스는 ▲2021년 8443억원 ▲2022년 9381억원 ▲2023년 9546억원으로 매년 매출액이 증가했다. 쿠쿠홈시스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7599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수치다.

특히 해외 법인 성과가 호실적을 견인했다. 올해 3분기 누적 해외 법인 매출액은 2894억원으로 전년 동기(2554억원)보다 13.3% 증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법인의 매출액은 2592억원으로 11.2% 늘었다.

해외 법인 중 말레이시아 시장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법인 등에서 렌탈 계정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정수기를 필두로 다양한 가전의 판매량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동남아 역시 소득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생활 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깨끗한 물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급증하며 정수기 실적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말레이시아 내 최초로 기간별 렌탈 비용을 고객이 직접 선택하는 신규 가격 정책을 도입하고, 자체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구축했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기존 주력 제품 외에도 에어컨, 매트리스, 뷰티 케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쿠쿠는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 시키기 위한 다채로운 제품 라인업으로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렌탈이 생소한 시장(인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에서도 입지를 넓혀가며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현재 동남아 시장에서는 정수기 등 렌탈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회사는 정수기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예정이다. 일시불 판매 제품들도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동남아 시장의 경우 아직 기계식 보온 밥솥 판매량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의 경우 압력 밥솥 비중이 40%를 차지해 제품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회사는 소득 향상 등 잠재력을 가진 동남아 국가에서 쿠쿠의 강점인 렌탈 사업 역량을 유지하고 활용하는 동시에 현지 문화 특성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 유통망 확보를 통해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미국 법인도 렌탈 매출액이 꾸준히 늘면서 실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법인은 방문 판매 조직에만 의존하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제품 라인업을 다각화하는 전략으로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상승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렌탈 사업 외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일시불 판매에 주력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가전 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무선 청소기, 로봇 청소기, 계절 상품 (선풍기, 온열기 등), 미용 기기(LED 마스크, 헤어드라이어 등)의 상품 군을 중점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향후 추가로 확장할 상품들을 지속해서 발굴하고 출시할 예정이다.

쿠쿠 관계자는 "대내외를 둘러싼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쿠쿠는 자사만의 핵심 기술을 토대로, 양적·질적 성장을 이어왔다"며 "올해도 우수한 제품력, 탄탄한 영업력과 서비스 인프라를 활용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yuniya@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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