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 가입자 유심(USIM) 정보 유출의 2차 피해 예방 수단으로 권장되는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가 1000만명을 넘었다.
SK텔레콤은 지난 29일 오후 8시 기준 유심보호서비스 누적 가입자가 SK텔레콤 960만명, 같은 날 오후 6시 기준 SK텔레콤 망을 쓰는 알뜰폰 가입자 40만명으로 각각 늘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9일 기준 유심 교체를 완료한 이용자는 11만6000명이었으며, 온라인을 통해 유심 교체를 예약한 이용자는 누적 539만명으로 늘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9일 SK텔레콤 정보 유출 사건 조사를 위해 꾸려진 민관합동조사단의 1차 조사 결과를 통해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하면 유출된 가입자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무단 금전거래 등 불법적 행위를 하는 이른바 ‘심스와핑’을 막을 수 있다고 밝혔다.
유심 복제에 활용될 수 있는 가입자 유심 정보가 유출된 것은 맞지만, 일부 정보는 탈취되지 않아 현재 회사 측이 시행하는 이용자 보호 조치로 유심 복제 등 불법 행위를 막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일단 추가 피해 우려는 줄었지만, 사태의 파장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SK텔레콤은 물리적인 유심 교체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방식(가칭 ‘유심포맷’)을 추가로 개발해 5월 중에 적용하기로 했다. 다음달까지 확보 예정인 유심칩이 600만개에 불과한 상황에서 고객 불편을 약간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일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다. 과방위에서는 이번 데이터 유출 관련 정황과 소비자 보호대책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SK텔레콤이 각 가정에 유심을 직접 택배로 발송하고, 위약금 없는 자유로운 번호이동을 허용하라고 밝혔다. 국민의힘도 ‘SK텔레콤 소비자 권익 및 개인정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사고 대응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