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PRISM*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글로벌 기업들의 리더십과 혁신 경영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현대차그룹은 정주영 회장의 ‘도전’, 정몽구 회장의 ‘품질’, 정의선 회장의 ‘혁신’ 등 3대에 걸친 경영 철학으로 세계 3위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중국 BOE가 마이크로 LED 양산을 시작하며 기술 추격에 나섰다.
글로벌 산업 지형이 빠르게 재편되는 가운데, 머스크는 연방정부 조직 개혁에 착수하는 한편 HD현대일렉은 차단기 생산능력을 2배로 확대하는 등 기업들의 혁신 행보가 주목된다. 산업별 주도권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의 리더십과 기술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 한국 대표기업의 리더십 진화
정주영 회장은 ‘해보기나 했어?’ 정신으로 자동차 산업 도전에 성공했다. 정몽구 회장은 품질 경영으로 글로벌 기업의 기틀을 마련했고, 정의선 회장은 미래 모빌리티 혁신의 선두에 섰다. 3대에 걸친 리더십의 진화가 631억 달러의 자동차 수출을 이끌어냈다.
■ 글로벌 리더의 조직 혁신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팀이 미국 연방정부 인사관리처를 장악하고 24시간 근무체제를 도입하는 등 과감한 조직 개혁에 나섰다. 220만 명의 연방 공무원 데이터 시스템 접근 권한을 조정하고 인력 감축을 검토하는 등 강력한 리더십이 확인된다.
■ 차세대 산업 패권 경쟁
중국 BOE가 마이크로 LED 양산을 시작하며 디스플레이 시장 공략을 가속화에 나섰다. 6인치 웨이퍼 기반 생산이 시작됐으며, AI 시대의 핵심 부품인 마이크로 LED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됐다. HD현대일렉도 1200억 원을 투자해 차단기 신공장을 건설, 전력기기 사업을 확대 중이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정주영 ‘도전’ 정몽구 ‘품질’ 정의선 ‘혁신’…K자동차 이끈 ‘3개의 엔진’
- 핵심: 현대차는 3대에 걸친 차별화된 경영 철학으로 세계 3위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했다. 자동차 산업이 631억 달러의 무역흑자를 달성하며 국가 경제의 핵심 동력이 됐다.
- 전략: 기업의 핵심 가치와 문화를 이해하고 혁신적 사고방식을 갖춰야 한다. 도전정신과 품질의식, 혁신 마인드가 중요하다.
2. “차단기 생산 두배로”, HD현대일렉, 새 먹거리 키운다
- 핵심: HD현대일렉이 1200억 원을 투자해 청주에 차단기 신공장을 건설한다. 연간 1300만 대의 생산능력을 추가 확보해 전력기기 사업 성장에 박차를 가한다.
- 전략: 전장화 시대의 핵심 부품과 기술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전력기기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고 관련 역량을 키워야 한다.
3. 트럼프 “반도체에도 관세”…삼성·하이닉스 신용등급 흔들
- 핵심: 미국의 반도체 관세 부과 가능성이 제기되며 국내 기업들의 신용등급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무역 분쟁이 반도체 산업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 글로벌 무대로 도약하는 K-스타트업…양자·바이오·AI 혁신 가속화 [AI PRISM*주간 스타트업 창업자 뉴스]
- 수도권-지방 양극화 심화… GTX·신도시 등 개발 호재 영향력 ‘제한적’ [AI PRISM*주간 부동산 투자자 뉴스]
- 금융상품 시장 대변혁기… 저금리 탈출과 글로벌 분산 투자로 수익 추구 [AI PRISM*주간 금융상품 투자자 뉴스]
- 효율성 높은 AI 개발 시대 개막… 신입 직장인 기회와 도전 공존 [AI PRISM*주간 신입 직장인 뉴스]
- 전략: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기업의 리스크 관리 전략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참고 뉴스]
4. 정부 ‘보호무역 패키지’ 이달 발표…관세 피해기업 무역보험 등 확대
- 핵심: 정부가 보호무역 대응을 위한 종합 패키지를 준비 중이다. 무역보험 우대, 신규 바이어 발굴 지원 등 수출기업 지원책이 포함될 예정이다.
- 전략: 정부의 수출지원 정책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한다.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5. 中 BOE ‘꿈의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 양산 돌입
- 핵심: 중국 BOE가 마이크로 LED 양산을 시작했다. AI 시대의 핵심 부품인 마이크로 LED 시장에서 중국의 기술 추격이 본격화되고 있다.
- 전략: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관련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중국의 기술 발전 속도와 대응 전략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6. 인사처 장악, 관료 권한 축소하는 ‘머스크팀’
- 핵심: 머스크팀이 연방정부 인사관리처를 장악하고 24시간 근무체제 도입 등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220만 명의 연방 공무원 인력 감축을 목표로 강력한 조직 개혁을 진행 중이다.
- 전략: 글로벌 기업의 조직문화 변화 트렌드를 파악하고 적응력을 키워야 한다. 업무 효율성과 성과 중심의 조직문화 이해가 필요하다.
[오늘의 용어]
1. 리더십 3.0: 도전과 품질을 넘어 혁신을 추구하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정의선 회장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이 대표적 사례다. 전통적인 제조업 경쟁력에 디지털 혁신을 더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2. 마이크로 LED: 픽셀 크기가 100㎛ 이하인 초소형 LED 소자로, OLED 대비 명암비와 색 표현이 뛰어나고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 AI와 XR 기기의 핵심 디스플레이로 주목받고 있으며, 웨어러블 기기까지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주목 포인트]
1. 리더십과 기술의 진화: 기업들이 리더십 혁신과 기술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 나섰다. 도전과 품질을 기반으로 한 혁신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있으며, 차세대 기술 경쟁도 가속화 중이다.
2. 글로벌 산업 재편: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중국의 기술 추격으로 글로벌 산업 지형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들은 조직 혁신과 신사업 발굴로 대응 중이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만하다.
[키워드 TOP 5]
리더십 혁신, 기술 패권, 조직 개혁, 신성장동력, 글로벌 경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