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가 스마트폰 대세 디스플레이가 됐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디아에 따르면 지난해 출하한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중 OLED 비중이 51%를 기록해 처음 액정표시장치(LCD)를 넘었다.
OLED 출하량은 2023년 대비 26% 증가한 7억8400만대로 집계됐다. 반면 LCD는 같은 기간 8% 감소해 7억6100만대였다.
LCD를 역전한 데는 보급형 스마트폰까지 OLED 탑재가 확대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A 하위 라인업인 A1 시리즈까지 OLED를 채택했고,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도 OLED 적용을 대거 확대했다.
단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은 자국 OLED 채택을 집중적으로 늘려 중국 OLED 출하량은 2023년 대비 4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중국 OLED의 시장 점유율은 45%에 육박했다.
반면 국내 업체들은 애플, 삼성 등 고급 기기에 고부가 패널 공급에 집중하며 출하량이 14.3% 늘어나는데 그쳤다. 한국 OLED 시장 점유율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한 54.9%를 기록했다.
올해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OLED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도 최근 출시한 보급형 스마트폰인 아이폰16e에 처음으로 OLED를 적용하면서 스마트폰 전 모델로 확대했다.
김영호 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