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반복할 수록 훅 빠진다…‘10초 멜로디’ 156억뷰 마법

2025-02-11

김호정의 콘서트홀 1열

에이나우디, 왜 인기일까

🔹156억뷰의 음악 본격 해부

🔹비슷한 곡 들어보기

🔹어떤 장르의 음악일까

🔹“뻔뻔하고 지루하다”는데?

🔹당신도 일조한 수백억 뷰

“보고서 마감을 위해 온 사람이 몇 명쯤일까?”

이 음악의 유튜브 영상에 붙은 댓글입니다. 이걸 들으면 숙제·에세이·기사 모두 마감할 수 있다는 믿음이죠.

🔊에이나우디, 익스피리언스

과연 조회수가 대단합니다. 유튜브 공식 채널에 올라온 영상은 둘인데요, 2월 현재 조회수가 각각 6836만, 2300만입니다. 여기에다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 조회수는156억 회로 공식 집계됩니다. 마감을 돕는 음악일 뿐 아니라 인생의 어떤 순간을 떠올리게 하는, 또 가슴이 저미게 하는 음악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룹니다.

제목은 ‘익스피리언스(Experience)’. 이탈리아 작곡가 루도비코 에이나우디의 음악입니다. 에이나우디의 음악 중 조회수가 가장 많습니다. 아마 20세기의 ‘클래식’ 음악 중 단 한 곡에 인기투표를 한다면 이 곡이 남을 것입니다. 왜 이렇게 인기일까요. 이 곡은 도대체 어떤 곡일까요. 에이나우디의 4월 한국 공연을 앞두고,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결론부터. 156억 뷰 음악을 분석하면 ‘애걔?’ 할 정도로 단순합니다. 전체 90마디인데 여기에 들어간 화음이 딱 넷. f#-A-c#-D 이렇게 네 개입니다. 이걸 한번 연주하면 10초 정도인데 똑같은 걸 5분 넘게 듣고 있는 셈이죠. 오른손이 조금씩 바뀌기는 하는데, 그나마 건반 네 개 범위를 벗어나질 않고요. 이거 봉이 김선달 급인가요, 아니면 필수 재료만 넣은 진짜 맛집일까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고, 선배 작곡가의 비슷한 음악을 들어보겠습니다. 이것도 마감을 앞둔 분들에게 좋을 음악입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