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모닝 브리핑]은 서울경제가 전하는 글로벌 소식을 요약해 드립니다.
반년간 5兆 베팅…美 투자자들도 中 AI 기업에 꽂혔다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미국 투자자들의 자금이 오히려 중국 인공지능(AI) 관련 자산으로 대거 이동하고 있습니다. 금융정보업체 ETF닷컴에 따르면 최근 6개월간 중국 기술기업에 투자하는 주요 ETF 두 곳에만 5조 원이 넘는 자금이 순유입됐습니다. 크레인셰어즈 CSI 차이나 인터넷에는 20억 달러, 인베스코 차이나 테크놀로지에는 18억 달러가 들어왔습니다. 블랙록도 “중국 기술 ETF가 전체 유입의 15%를 차지한다”며 투자 흐름의 변화를 확인했습니다.
중국 AI 투자 심리가 급등한 배경에는 화웨이·알리바바·캠브리콘 등이 AI 반도체에서 예상보다 빠른 기술 자립 성과를 낸 점이 있습니다. 빅테크 규제 완화와 4중전회에서 드러난 중국 정부의 첨단산업 육성 의지도 투자 매력을 높였습니다. 실제로 알리바바는 올해 80% 넘게, 텐센트·바이두는 약 50%, 캠브리콘은 120% 가까이 주가가 뛰었습니다. 글로벌 투자사 러퍼는 “중국 AI 기업은 미국 경쟁사 대비 저평가돼 있다”며 추가 상승 여력을 전망했습니다.
외국인 자금의 복귀도 두드러져 올해 1~10월 중국 본토 증시에는 506억 달러가 유입되며 2021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FT는 이를 “한동안 ‘투자 부적합’으로 평가되던 중국 시장이 재평가되기 시작한 신호”라고 분석했습니다.
다만 미국 정부는 국가안보를 이유로 중국 첨단기술에 대한 투자 제한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 의회가 추진 중인 국방비 지출 법안에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AI 등 중국 기술 산업 투자 차단 권한을 부여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어 투자 흐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마두로 앞날 얼마 남지 않았다"…베네수 초대형 유조선 억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연안에서 초대형 유조선 ‘스키퍼(Skipper)’호를 억류하며 마두로 정권에 대한 압박을 최고조로 끌어올렸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 시간) 백악관 행사에서 “사상 최대 규모의 유조선을 억류했다”며 유조선에 실린 원유도 사실상 미국이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키퍼호는 제재 대상인 베네수엘라·이란산 원유를 싣고 쿠바로 향하던 중 미국 특수작전부대에 의해 나포됐습니다.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회사가 제재로 정상 시장에 접근하지 못하면서 원유는 주로 쿠바를 거쳐 암시장을 통해 저가로 중국 등지에 판매돼 왔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를 미국의 대(對)베네수엘라 전략이 금융 제재에서 물리적 제재로 전환되는 신호로 평가합니다. 악시오스는 “미국이 베네수엘라 대형 유조선을 억류한 것은 처음”이라며 트럼프 1기 때 무산됐던 강경 조치가 현실화됐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마두로 정권의 핵심 외화 수입원인 석유 수출을 직접 겨냥한 것으로, 해외 수입의 95%가 석유에 의존하는 베네수엘라 경제에 직격탄이 될 전망입니다. 동시에 쿠바로 향하던 선박을 억류함으로써 마두로 정권을 지원해온 쿠바에도 압박을 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새 국가안보전략(NSS)이 ‘먼로 독트린’의 재가동을 선언한 가운데 이번 조치는 서반구에서 미국의 영향력 강화 의지를 행동으로 옮긴 사례로 평가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상황이 빠르게 변할 것”이라고 예고한 만큼 향후 추가 제재나 군사·외교적 압박 강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감세, 부유층엔 세금 더 걷는 日

일본 정부가 AI·반도체 등 전략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법인세 감면 중심의 ‘투자 촉진형 감세’에 나서고 있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정부·여당은 일정 규모 이상 설비투자를 진행한 기업에 투자액의 최대 7%를 법인세에서 공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기업은 세액공제 대신 첫해에 투자 비용 전액을 감가상각비로 처리하는 ‘즉시 상각’도 선택할 수 있어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한 조선·반도체 산업에 유동성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대기업은 35억 엔, 중소기업은 5억 엔 이상 투자해야 하며, 투자 이익률이 15%를 넘어야 합니다. 감세는 2026년 시행을 목표로 하며 경제산업성은 연간 4000억 엔 규모의 세 부담 완화가 이뤄져 약 4조 엔에 달하는 설비투자를 촉발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고소득층에는 과세를 강화합니다. 일본의 현행 조세 구조에서는 연 소득 1억 엔을 넘어가면 오히려 실효세율이 낮아지는 이른바 ‘1억 엔의 벽’ 현상이 나타납니다. 정부는 부담률이 다시 상승하는 기준점을 현재의 30억 엔 수준에서 6억 엔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이렇게 되면 연 소득 6억 엔 이상 초부유층의 세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는 2026회계연도 세제개편안에 반영돼 2027년부터 시행될 전망으로, 추가 세수는 휘발유세 인하로 발생한 재정 공백을 메우는 데 쓰일 예정입니다. 일본이 전략산업 지원과 재정 확충을 동시에 꾀하는 ‘투트랙 세제 개편’에 나섰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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