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자영업자·중소상공인 위한 AI 광고지원 서비스 '모먼트AI' 출시

2025-12-11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가 광고 운영 경험이 부족한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의 광고 성과 개선을 돕는 AI 기반 운영지원 서비스 '카카오모먼트AI(이하 모먼트AI)'를 정식 출시했다.

11일 카카오는 자사 광고 플랫폼 '카카오모먼트' 이용자를 위한 AI 운영지원 서비스 '모먼트AI'를 공식 선보였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복잡한 광고 데이터 해석과 운영 전략 설계를 AI가 대신 수행해 캠페인 효율을 높이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모먼트AI는 광고주의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해 18점에서 100점 사이의 최적화 점수를 제공하며, 점수 산정에는 최근 성과 변화, 경쟁 상황, 소재 피로도 등이 반영된다. AI는 점수 개선을 위한 실행 제안을 제공하며, 광고주는 이를 북마크하거나 설정 화면으로 이동해 즉시 반영할 수 있다.

또 예산, 클릭률(CTR), 전환율(CVR) 등 주요 성과 지표를 기준으로 경쟁 광고주의 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업종 비교 기능도 지원한다. 업종 내 평균 대비 위치는 분위 단위로 제공돼 광고 경험이 적은 중소 사업자도 객관적 성과 진단이 가능하다.

광고 인지→방문→고려→전환으로 이어지는 고객 여정을 4단계 퍼널로 분석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각 단계별 이탈 지점과 연령대·관심사·선물하기·톡딜 이용 패턴 등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분석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K-익명성 기준을 적용해 제공된다.

카카오는 모먼트AI를 광고 운영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을 돕는 통합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향후 목표 설정, 예산 배분, 타깃 정의, 소재 실험 등을 지원하는 기능을 추가하고, 자동 생성 소재와 시뮬레이터 기반 A/B 테스트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광고를 직접 운영하는 사업자가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실행 가능한 개선 방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앞으로 광고 운영 전 과정에서 AI가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dconnect@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