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간 딸 “엄마, 살려줘”…손발 묶인 납치 영상의 진실

2025-04-24

Factpl Original

5초만 통화해도 목소리 복제

AI 날개 단 보이스피싱 막을 방패

지난해 10월, 한 중국인 부모에게 20초짜리 영상이 도착했다. “엄마, 나 좀 살려줘.” 제주도로 놀러간다던 딸이 손발이 묶인 채 울고 있었다. 부모는 제주에 있는 중국영사관에 연락했고, 신고받은 제주경찰청은 멀쩡하게 관광 중인 딸을 찾아냈다. 딸을 납치했다며 우리 돈 8억원을 요구한 이들은 보이스피싱 조직. 딥페이크(AI 이미지 합성)와 딥보이스(AI 음성 합성) 기술로 누구라도 속을 법한 고퀄리티 범죄용 영상을 만들어냈다.

요즘 보이스피싱 조직은 콜센터보다 IT 스타트업으로 위장한다. 일명 ‘시나리오’라 불리는 보이스피싱 수법 개발만큼이나 기술 공부를 중시한다고. 그래서일까. 더는 “서울지검 ○○○ 검사인데요”로 시작하지 않는다. 가족·친구 등 주변에 사랑하는 사람들 목소리로 위장해 더 치밀하게 생활 밀착형으로 다가온다. 근간에는 AI의 진화가 있다. AI와 결합해 상상하지 못할 악질이 된 보이스피싱, 알아야 대응할 수 있다. AI로 흥한 범죄자들을 잡기 위한 AI 기술, 범죄 트렌드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보이스피싱 대응 꿀팁까지 함께 담았으니, 따라오시라.

1. 딸이 아니라 AI 목소리🔊라고?

자녀 목소리도 못 알아채나? AI 음성은 뻔히 티가 날 텐데. 의문이 들었을 구독자들을 위해 퀴즈를 준비했다. 아래 영상 속 세 가지 음성 중 AI가 만든 음성은 어떤 걸까? ‘히든 보이스’를 찾아보라.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