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에이닷 돌풍 핵심 '통화 요약' 떼어 낸 이유는?

2025-01-09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 애플리케이션 에이닷의 '통화 요약' 서비스를 '전화 앱'으로 이관했다. '대화형 AI 개인비서'(PAA)로서의 에이닷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최근 에이닷 '통화 요약' 서비스 종료 프로세스를 마무리했다. 에이닷 앱에서의 통화 요약은 2023년 10월 이후 1년 4개월 여 만에 중단된 셈이다. 앞으로 통화 요약은 '에이닷 전화' 앱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앞서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이관 작업을 시작했다. 당시 업계에서는 통화 요약 없는 에이닷은 '앙꼬 없는 찐빵'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에이닷은 SK텔레콤의 AI컴퍼니 전환의 핵심사업이다. 단기간 200만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며 순항중이다. 특히 가장 큰 기여를 한 서비스가 아이폰 통화 녹음을 가능케 한 '통화 요약'이다. 통화 요약을 뗀 에이닷의 고객이 빠르게 줄어들 것을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그럼에도 SK텔레콤의 이같은 결정은 기존 전화 앱(T전화)과의 '미연동' 현상 때문이다. T전화도 에이닷도 결국 기반은 '전화'다. 고객은 기본 전화 앱에서 통화를 한 뒤 바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런데 통화 요약을 쓰려면 에이닷 앱에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른다. 에이닷의 'AI 스팸표시' 기능과 같이 좋은 서비스를 다른 쪽(T전화)에서는 못 쓰는 불편함도 있었다.

고객들의 피드백이 쏟아지자 SK텔레콤은 지난해 10월 에이닷의 통화와 관련된 기능을 이식한 기본 전화 앱 '에이닷 전화'를 만들고 T전화를 흡수했다.

대화형 AI 어시스턴트로서 에이닷 정체성을 강화하려는 목적도 있다. 에이닷은 ▲멀티 LLM 에이전트 ▲뮤직 에이전트 ▲미디어 에이전트 ▲증권 에이전트 등 대화형 AI 서비스가 핵심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멀티 LLM 기능을 도입하면서 기존에 에이닷을 사용하지 않았던 이용자들도 많이 늘고, 호응을 받았다"며 "(에이닷에서) 통화 기능만 따로 빼낸 것도 AI 에이전트 및 멀티 LLM 기능에 초점을 맞춰나가는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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