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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노화 예방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한 화장품 업체는 최근 연말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미국 시장을 겨냥한 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했다. 낯선 시장인 만큼 AI 광고 솔루션을 활용했고, 생성 AI의 텍스트 변형 기능으로 광고 제목과 설명을 현지화했다. 그 결과 장바구니 추가 등 중간 유입 경로의 신규 구매율이 확대돼 광고 비용 대비 수익(ROAS) 증가분이 3.94배 늘었다.
소셜미디어(SNS) 세계의 광고 효과는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과 선호를 얼마나 잘 파악하는지에 달렸지만, 지역·연령·성별 등이 제각각인 세분화된 시장을 모두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메타는 이달 말부터 자사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광고 솔루션에 ‘기회 점수(opportunity score)’ 기능을 도입하고, SNS 광고 최적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로 했다.
어떤 기능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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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점수 기능은 AI가 광고 효과를 측정해 100점 척도로 알려주는 기능이다. 점수가 높을수록 광고는 잘 집행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더 높은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20점 아래로 내려가면, 광고주가 광고 효과 개선을 위해 기존 방식과는 다른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는 경고다. 타깃 조정 등 어떤 방법을 취해야 하는지 추천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지난 4일 APAC(아태지역) 기자간담회에서 니콜라 멘델슨 메타 글로벌 비즈니스 총괄은 “SNS 광고를 하는 고객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것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건데, 이를 위해 AI를 맞춤으로 활용하고 싶다는 수요가 컸다”면서 기회 점수 기능을 도입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 (자체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메타의 AI 기반 광고 도구가 APAC 지역 광고주들에게 4배 이상의 ROAS를 안겨준 만큼 새로운 AI 기능이 광고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슨 의미야
현재 메타의 수익 대부분은 SNS 플랫폼을 통한 광고에서 발생한다.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메타가 발표한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83억 9000만 달러로 월가 전망치(470억 4000만 달러)를 압도했다. 이중 광고 매출은 467억 달러.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수치다.
메타의 광고 사업은 AI를 등에 업고 활력을 더하고 있다. 2022년 광고 집행 전 과정에 AI를 도입하는 ‘어드벤티지+ 캠페인’을 도입하면서 광고 최적화에 주력하기 시작했다. 기회 점수 기능 등 AI 분석을 통해 광고주 상황에 맞는 광고 방식을 맞춤형으로 제안하면서, AI 광고 솔루션과 일반 수동 광고를 병행하는 과도기적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AI 활용을 늘려 간다는 구상이다.
앞으로는
메타의 AI 광고 솔루션 내 기능 업데이트는 계속될 전망이다. 이는 광고 제작에서도 이뤄질 계획이다. 피드, 릴스(짧은 영상) 등 다양한 지면에 따라 AI가 자동으로 화면 비율을 조정해 주는 기능은 기존에는 이미지에만 제공했지만, 올해부터는 영상까지 확대해 제공한다. 또 이미지를 넣으면 AI가 영상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이미지 투 비디오(image-to-video)’ 기능도 올해 도입 예정이다.
팩플: SNS 광고, 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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