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재도 그들이 끊어냈다, 중국만 있는 ‘쇠사슬 책임자’

2025-11-30

CEO는 최고 경영 책임자다. 영어로는 ‘Chief Executive Officer’. CFO는 최고 재무 책임자로 자금 흐름을 책임진다. 영어는 ‘Chief Financial Officer’다. 최고 운영 책임자인 COO(Chief Operating Officer)도 있다. 생산, 마케팅 등 핵심 사업의 효율화를 책임진다.

그런데 중국에서는 ‘CCO’도 있다. 우리에게는 익숙지 않은 직책이다. 영어로 풀면 ‘Chief Chain Officer’. 중국어로는 ‘鏈長(롄장)’이다. ‘쇠사슬 어른?’ 뭘 하는 자리인가?

기자가 그 단어를 처음 접한 건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 취재에서였다. 항저우는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아 중국에서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도시다. 생성형 언어모델, 로봇, 뇌 과학, AI 클라우드, 6G 통신 등 미래 산업이 고루 발전하고 있다. AI 벤처를 대표하는 항저우의 여섯 마리 작은 용(六小龍)은 이를 상징하는 존재다.

항저우의 급부상에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저장성 특유의 민영경제 시스템, 알리바바 창립자 마윈(馬云)이 2000년대 초부터 조성한 인터넷 혁명의 기운, 세계 대학 평가에서 꾸준히 톱5 안에 오르는 저장대(浙江大)의 존재…. 이들이 오늘 항저우를 만들었다.

“항저우가 AI 도시로 발전하게 된 배경은 무엇입니까?”

취재단을 맞은 자오청(趙承) 저장성 선전부장에게 이 질문을 던졌다. 그는 뜻밖의 대답을 한다.

‘롄장즈’는 ‘롄장 제도’라는 뜻이다. 중국은 ‘서플라이 체인’을 ‘공잉롄(供應鏈)’이라고 표현한다. 여기 ‘鏈(롄)’은 ‘체인’이라는 영어를 중국어로 옮긴 말. 결국 ‘롄장(鏈長)’은 ‘서플라이 체인 관리를 담당하는 최고 책임자’다. 그게 중국 CCO가 하는 일이다.

‘롄장’ 제도는 어떻게 운용될까. 이를 파고들면 중국 정부가 어떤 생각, 어떤 방식으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