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값 얼마 쓰세요? 직장인 평균 점심값 살펴보니…

2024-10-16

직장인 평균 점심값이 1만원으로 다시 올랐다. 지속되는 불경기에 ‘텅장’을 지키려는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구내식당 이용률은 상승했고 카페 이용률은 상대적으로 하락했다.

푸드테크기업 식신이 2024년 3분기 점심값 이용률 통계조사를 16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국 일반식당 평균 결제금액은 1만37원으로 집계됐다. 올 1분기처음으로 1만원을 넘어선 뒤 2분기(9902원) 소폭 하락했다가 다시 오른 것이다.

팍팍해진 살림은 다른 통계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동시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구내식당을 찾는 사용자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3분기 전체 결제 건수 중 구내식당 이용 비중은 30%로 전년 동기 22%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반면에 카페·패스트푸드 카테고리의 이용률은 전년 동기 13%에서 10%로 3% 감소해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점심 메뉴로는 여전히 ‘한식’이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결제의 절반 가까운 47%가 한식 카테고리에서 이루어졌다.

점심시간의 ‘국룰’인 12시도 옛말인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결제가 많이 일어나는 시간은 ‘11시 30분’이었다. 코로나19 등을 계기로 점심시간 분산을 체험한 기업들이 아직도 해당 기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유연 근무 등 근무 방식의 개선으로 많은 사람이 혼잡한 12시를 피해 일찍 식사하는 경향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