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선정 2024년 12월 31일(화) ICT 주요 뉴스
샤오미, 플래그십 스마트폰 국내 출시
‘갤럭시 언팩’에서 새로운 XR 기기 등장한다?
중국서 애로우레이크 ‘Non-K’ 예약판매 돌입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아이폰 17 시리즈의 기본 모델에 120Hz 주사율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IT 매체 맥루머스는 웨이보의 IT 정보유출자(팁스터) Digital Chat Station을 인용해 아이폰 17 기본 모델에 더 높은 주사율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팁스터에 따르면 애플은 모든 아이폰 17 시리즈에 ‘프로모션(ProMotion)’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며 이는 ‘항상 켜짐’ 등 그동안 ‘프로’ 모델에서 지원되던 기능이 일반 모델로 확대된다는 뜻입니다.
■ MP3 기기로 이름을 알렸던 ‘아이리버’가 매각됐습니다. 지난 30일 드림어스컴퍼니는 부동산 임대업체 미왕에 자사 MP3 브랜드 ‘아이리버’ 사업부를 매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이리버는 2014년 SK텔레콤의 인수 이후 드림어스컴퍼니로 사명을 변경했으며, 현재는 음원 플랫폼 ‘플로(FLO)’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이 외국인 IT 노동자 영입에 찬성하는 의견을 냈습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에게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입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28일 뉴욕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숙련된 인력의 비자를 미국 입국에 찬성하는 의견을 개진했습니다. 트럼프는 “H-1B(비자)는 훌륭하다”고 발언했는데, H-1B는 관련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한 전문직 종사자가 취득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 샤오미가 자사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 ‘샤오미’를 정식 출시합니다. 그동안 가성비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던 샤오미가 삼성전자·애플과 본격적으로 경쟁을 시작하겠다는 신호로 읽힙니다. 30일 IT 업계에 따르면 샤오미는 내달 초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리즈를 출시하고, TV 등 가전 라인업에도 프리미엄 제품군을 추가합니다. 샤오미가 한국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내달 열릴 ‘갤럭시 언팩 2025’ 행사에서 ‘갤럭시 S’ 시리즈 이외에도 웨어러블 기기 2종을 새롭게 내놓을 전망입니다. 30일 IT 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 22일 열릴 언팩 행사에서는 ‘갤럭시 링’의 사이즈 추가, 새로운 XR 기기 등이 발표될 전망입니다. 삼성이 공개하는 XR 기기는 스마트 안경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엔비디아가 내년 상반기 중 로봇용 소형 컴퓨터를 출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습니다. 29일 파이낸셜타임즈는 따르면 엔비디아가 휴머노이드 로봇용 소형 컴퓨터 ‘젯슨 토르’의 최신 버전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는 지난 2014년 로봇·드론 자율주행 분야에서 AI 작업을 수행하는 ‘젯슨 토르’를 처음 공개한 바 있습니다.
■ 미국에서 화웨이·ZTE 등 중국 통신 장비 회사들의 퇴출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글로벌 통신장비 회사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30일 IT 업계에 따르면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중국산 통신장비 교체 프로그램’ 가동을 위해 예산 30억 8000만 달러를 추가 확보했습니다. 이번 예산은 미국 통신 네트워크의 보안 강화의 일환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 등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가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요금제에 따른 데이터용량의 소진 뒤에도 최소한의 정보검색 등이 가능하도록 ‘기본데이터’를 제공하는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30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정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본데이터 이용 보장’을 핵심 내용으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개정안은 이동통신사가 고령·청소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한 이용자에게 기본데이터를 제공하도록 규정했습니다.
■ 중국에서 인텔 15세대 애로우레이크의 ‘Non-K’버전 프로세서가 예약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30일 IT 매체 비디오카즈(Videocardz)는 인텔 차이나가 ‘Non-K’ 애로우레이크 프로세서의 예약판매에 돌입했으며, 정식 출시는 1월 13일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인텔은 B860 등 메인스트림 칩셋을 오는 'CES 2025'에서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