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페이퍼=최승우 기자] 오뚜기가 대표 제품 라면을 중심으로 컵밥, 용기죽, 소스류 등 타제품군으로 점자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2021년 9월 오뚜기는 컵라면 제품에 제품 이름,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점자로 표기했다. 이는 컵라면의 물 붓는 선을 인지하기 어렵다는 시각장애인들의 의견에 따른 것이다.
컵라면의 점자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의 협조를 받아 점자 위치 및 내용, 가독성 등을 검토한 뒤에 도입됐다. 저시력 시각장애인들이 점자의 위치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점자 배경은 검은색으로, 점자는 흰색으로 인쇄한 것도 특징이다.
올해 4월에는 ‘제18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장상을 수상하며 점자 표시 용기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현재 점자표기는 용기면/컵면 전 제품 70종, 컵밥 35종, 용기죽 10종, 케챂 6종, 마요네스 10종에 적용된 상태다. 최근에는 볶음면 및 컵누들류 제품을 각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적용한 2개 조리물선 모두 음각 혹은 양각으로 표시하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울러 오뚜기는 시각장애인연합회를 통해 시각장애인 대상 커뮤니티와 소식지에 점자 사용 매뉴얼을 배포, 해당 개선사항을 알릴 예정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추후에는 점자 표기 개선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등 점자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