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국 정부가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해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과자·사탕·탄산음료 등 이른바 ‘정크푸드’에 대한 할인 판매를 전면 금지했다.
최근 BBC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부터 잉글랜드 전역의 대형 슈퍼마켓·주요 상점·온라인 유통 채널에서는 비건강식품으로 분류된 품목에 대해 ‘1+1’ 증정이나 묶음 할인 등 판촉 행위가 금지된다. 외식 업소에서도 탄산음료 등 설탕 첨가 음료의 무제한 리필 서비스가 중단된다.
영국 정부는 이번 조치가 아동 건강 증진과 비만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강조했다. 영국 보건당국은 “비만은 아이들의 건강한 출발을 빼앗고 평생 질병 위험을 높이며, 국민보건서비스(NHS)에 매년 수십억 파운드의 비용을 초래한다”며 "정부는 TV와 온라인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정크푸드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질병 치료에서 예방으로 보건 체계를 전환하는 데 있어 중요한 단계이며, 모든 아이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규제 대상은 설탕이 함유된 탄산음료(콜라 등)와 레모네이드, 과자·초콜릿·사탕·아이스크림·케이크·페이스트리, 일부 냉동 피자 등이다. 내년 1월부터는 온라인에서 이러한 제품을 광고할 수 없고 TV 광고 역시 오후 9시 이전에는 금지된다.
해당 정책은 2021년 보리스 존슨 당시 총리가 처음 제안했지만 생활비 상승 등의 이유로 여러 차례 시행이 미뤄졌다가 이번에 본격 도입됐다.
영국 내 비만율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NHS에 따르면 현재 영국 성인 4명 중 1명, 10~11세 아동 5명 중 1명이 비만으로 분류된다. 비만은 제2형 당뇨병, 심장질환, 일부 암 발병 위험을 높이며 매년 NHS에 약 110억 파운드(약 19조 원)의 재정 부담을 주는 것으로 추산된다. 정부는 이번 광고 금지 조치로 약 2만 명의 아동 비만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레그 펠 영국 공중보건이사협회 회장은 “늦었지만 환영할 일”이라면서도 “비만은 수년에 걸쳐 전례 없는 속도로 증가했고, 특히 소득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 더 확산하며 건강 불평등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며 추가 조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웨일스도 내년부터 유사한 규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스코틀랜드 역시 같은 방침을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