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특별교통수단 광역이동 서비스 기본·프리미엄 나눠야”

2025-01-16

인천과 서울·경기지역을 오가는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을 위해 이원화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인천연구원은 2024년 정책연구과제로 수행한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서비스 개선방안’ 결과보고서를 발표했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2023년 5월 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으로 특별교통수단 운영범위가 인천 및 인접지역에서 수도권 전역으로 확장됐다.

이에 따라 인천시·서울시·경기도는 ‘특별교통수단 수도권 광역이동 공동 운영 기준’을 마련해 광역이동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시범운영 기간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다목적 통행수요의 접근성을 높이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하지만 인천연구원은 이 서비스가 지속가능한 형태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고려할 사항이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정된 자원으로 지역 이동 서비스의 품질은 유지하며 광역이동 서비스가 운영되기 위해 기본 서비스와 프리미엄 서비스로 구분돼야 한다고 봤다.

기본 서비스는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의 이동권 보장에 중점을 두고, 프리미엄 서비스는 더 높은 서비스 품질과 편의성을 원하는 이용자에게 선택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휠체어 이용자와 병원 진료 목적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는 기본 서비스의 품질과 용량에 영향을 끼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 서비스와 차별화된 요금 및 예약시간에 대한 별도의 세부 운영기준을 제시했다.

또 지역 이동 서비스의 기존 문제점, 광역이동 서비스가 기존 지역 이동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광범위한 지역에 대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운영방식 한계 등도 고려사항으로 제시됐다.

인천연구원은 거점 간 다인승 특별교통수단 운행, 모바일 예약 편의성 개선, 콜센터 사전 안내 등 특별교통수단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를 제안하기도 했다.

정동재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주기적인 파일럿 프로그램 시행, 체계적인 정보수집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외부 전문기관의 객관적인 운영 성과 및 서비스 평가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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