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쉬운 잉여 시멘트 제거
폭넓은 수복물 활용 만족도 높아
미니인터뷰 EsCem RMGI User 4월 31치과의원 이승규 원장 -인터뷰 보러가기
Tack Cure 기능으로 임플란트 크라운 접착 시 만족스러운 ‘EsCem RMGI’
이승규 원장(4월31일치과)은 스피덴트의 EsCem RMGI를 사용하고 있다. 이 원장은 EsCem RMGI의 장점으로 ‘심미성’과 ‘편의성’이 뛰어난데다 Tack Cure 기능 때문에 잔여 시멘트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임상적 안정성이 향상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승규 원장과의 일문일답을 소개한다.
평소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멘트는?
주로 사용하는 시멘트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레진 시멘트이고, 두 번째는 RMGI 시멘트이다. RMGI 시멘트는 주로 지르코니아와 같이 접착이 필요하지 않은 수복물에 적용한다.
RMGI 시멘트의 주요 적용 증례는?
RMGI 시멘트는 주로 자가중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빛이 투과되기 어려운 케이스에 선호한다. 지르코니아 외에도 빛이 투과되지 않는 골드 크라운이나 골드 인레이, 또는 PFM 같은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자가중합 기반의 RMGI 시멘트를 주로 사용하여 보다 안정적인 접착을 추구하고 있다.
EsCem RMGI 시멘트의 장점은?
200여 케이스에 EsCem RMGI 시멘트를 사용해 보았는데, 첫째로 점도가 적절하여 작업이 수월하고, 둘째로 쉐이드가 밝아 전치부에도 자연스럽게 접착할 수 있다.
EsCem RMGI 시멘트는 비교적 높은 명도를 유지하여 전치부 수복물의 쉐이드 변화를 최소화해주는 점이 좋았다. 또 Tack cure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우 큰 장점으로, Tack Cure 기능 덕분에 잔존 시멘트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하다. Tack Cure가 가능한 합착용 RMGI 시멘트에 대한 생각은 임플란트 크라운 같은 마진이 깊은 경우에는 Tack cure가 큰 장점을 가진다. 또한 SCRP 타입 임플란트 크라운의 나사 접근 홀에 RMGI 시멘트를 사용한 경우에도 Tack cure를 이용해 홀 부위의 시멘트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어 작업이 한층 편리해진다.
RMGI 시멘트 사용팁이나 노하우는?
산성을 가진 시멘트는 적절히 중합되지 않으면 시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 제 노하우를 한가지 말씀드리면 시멘트를 10~15초 Vigorous하게 믹스하여 산성을 줄여, 시림증을 방지할 수 있다.
EsCem RMGI를 처음 접하는 분들께 한말씀 해주신다면
수입산 시멘트의 경우 가격 부담이 크셨을 텐데, 이번 기회에 EsCem RMGI 시멘트를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특히 Tack cure 기능을 이용한다면 나중에 잔존 시멘트가 치은부 안에 남아서 나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그런 경우를 많이 방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 역시 직접 사용해 본 결과 만족스러웠기에 임상에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