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오,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 강조

2025-02-28

28일 국회 의원회관서 '대한민국 미래 바이오·헬스 포럼' 개최

카카오 "만성질환 예방", 네이버 "진료 효율화"… AI 헬스케어 전략 공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카카오와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양사는 2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미래 바이오·헬스 포럼'에서 각 사의 디지털 헬스케어 전략과 서비스를 소개하며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먼저,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성공 조건으로 명확한 가치를 꼽았다. 황희 대표는 이에 대해 "기술 기업도 서비스를 설계할 때,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통해 단 한 명의 환자라도 살릴 수 있는지, 단 한 가족이라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지 명확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전체 GDP에서 의료비 지출이 이미 OECD 평균을 넘어섰고, 이는 더 이상 효율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만성질환이 비용과 사망 원인 모두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만성질환 관리 및 예방에 IT 기술을 활용하여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카카오헬스케어가 내세울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강점으로는 모바일과 AI의 결합을 내세웠다. 황희 대표는 "(파스타) 서비스 안에 구글의 제미나이, 오픈AI의 모델,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파운데이션 LLM '카나나' 등 다양한 AI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며 "서비스 효율성 측면에서 AI를 어떻게 사람들에게 잘 전달하고, 그것이 가치로 만들어질지가 카카오의 최대 관심사"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카카오헬스케어의 대표 서비스인 '파스타' 앱은 대사성 질환, 특히 당뇨 관리에 특화되어 있다. 현재 약 10만 명이 이용 중인 파스타는 연속혈당측정기와 실시간 연동하여 혈당을 모니터링하고, 식사, 운동 등 생활습관을 분석하여 맞춤형 건강관리 조언을 제공한다.

황 대표는 파스타 앱의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작년 심평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당뇨 환자에게 급여로만 지출된 비용이 3.6조 원에 달했고, 전당뇨까지 포함하면 40대 이상 성인의 50% 이상, 65세 이상은 70% 이상이 해당된다"며, "지난 1년간 파스타 앱을 통해 250만 건의 혈당 데이터 수집, 각설탕 500만 알에 해당하는 설탕 섭취 감소, 2억 번의 바늘 사용 절감, 지구를 142바퀴 돈 만큼의 운동량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올해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신규 서비스 출시도 준비 중이다. 황 대표는 "5월 말에는 센서 없이도 혈당을 예측할 수 있는 기능과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비만 특화 서비스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진료 전후 과정 효율화 및 개인 맞춤형 건강 허브 구축을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의 목표로 제시했다.

차동철 네이버 헬스케어연구소 센터장은 "네이버는 진료 자체보다는 진료 전후와 전반적인 과정의 행정적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예컨대 환자가 병원을 옮길 때 종이 기록을 100장씩 프린트해 가져오는 비효율을 없애고, 환자 동의 하에 의료 정보를 공유해 불필요한 검사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네이버는 자체 첫 제품으로 '네이버 케어(Symptom Checker)'를 서비스 중이다. 이는 증상에 따른 진료 과목 추천 및 질병 검색 등을 제공하며, 내과, 소아청소년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안과, 산부인과, 비뇨의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차 센터장은 네이버 케어에 대해 "생성 AI를 활용하면서도 환각 우려가 없도록 철저히 설계되었으며, 환자가 어떤 과에서 진료를 받을지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의사 지원을 위한 EMR(전자의무기록)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차 센터장은 "진료실에서 마이크를 통해 대화를 자동으로 기록하고 의무기록 형식으로 요약해주는 기술"이라며, "실제 현장에서는 3-4분 내 진료가 끝나는 경우가 많아 녹음부터 요약까지 20초 내에 완료되어야 실용적"이라고 현장 적용성을 강조했다.

네이버의 최종 목표는 "개인 건강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건강 관리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 허브' 구축"이다. 차 센터장은 "환자의 모든 건강 정보를 모아 개인 건강 비서처럼 조언해주는 에이전트가 최종 형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이버는 생성형 AI 기술을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해 의사와 환자 모두를 지원하는 서비스도 구축하고 있다. 차 센터장은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의료 자원이 부족한 지역의 의료 접근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뉴욕에는 의사가 많고 다른 지역에는 부족한 미국의 상황도 우리나라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dconnect@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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