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장상훈)은 유물보존총서Ⅹ 《수령의 선정을 기리는 선물: 만인산》(아래 『《만인산》)을 펴냈다. 《만인산》은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만인산 4점과 천인산(千人傘) 1점에 대한 보존과학 및 민속학 분야 연구 성과물로 향후 만인산 연구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만인산을 아시나요?
‘만인산’은 조선 후기에 수령의 선정을 기리기 위해 만든 일산(日傘)의 일종으로 참여했던 사람들의 이름이 수 놓여 있다. 참여한 사람들의 수나 고을의 규모에 따라 천인산 또는 만인산이라 하는데, 만인산이라는 이름이 일반적이었다. 직장을 떠나거나 다른 부서로 옮겨가는 이에게 그의 공적을 기리며 제작하는 오늘날의 기념패와 그 맥락이 비슷하다. 비단에 오색실로 덕을 기리는 송덕문(頌德文)에 참여자들 이름을 더하고 길상을 의미하는 보문(寶紋)부터 장수를 상징하는 십장생(十長生)까지 다양한 문양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 만인산 보존ㆍ복원을 위한 이십여 년간의 여정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만인산 5점은 1873년에서 1887년 사이에 만든 것들로, 구성과 재료, 제작 기법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직물, 목재, 금속 등의 복합 재질로 구성되어 각 재질의 손상 상태와 특성에 따라 보존처리 방향과 방법에 차이가 있다. 특히 직물의 손상이 심해서 보존처리에 걸리는 시간이 짧게는 1년, 길게는 여러 해가 걸린다. 2006년에 시작한 보존처리는 2024년이 되어 비로소 5점 모두 끝냈다. 만인산의 새겨진 자수 내용으로 제작 시기를 밝히고, 광학 현미경 조사, X선 투과조사 등과 같은 과학적 분석과 상태조사로 제작 재료와 기법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유물보존총서Ⅹ 《수령의 선정을 기리는 선물: 만인산》에는 각 만인산의 도판과 실측 도면, 구성, 재질별 보존처리 내용, 조형적 특징에 대해 수록했다. 특히 직물 보존처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보수 바느질 기법 영상을 처음 공개하는데, 이는 책에 담긴 정보무늬(QR 코드)와 연결된다. 논고에서는 만인산 5점의 송덕 내용과 특징, 만인산에 담긴 문양과 자수에 대해 분석했다. 부록으로 실은 원문 자료는 송덕 내용과 역사 속에 사라진 당시 사람들의 이름을 제공해 학술연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 KBS 프로그램 “TV쇼 진품명품”을 시청하다가 이어진 인연
국립민속박물관은 1976년 신영균(申永均, 1833~1922) 소장 천인산을 사면서 만인산 수집을 시작했다. 이후 상설전시를 염두에 두고 만인산 수집에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기증과 공개 구입 등으로 현재 모두 5점의 만인산을 소장하고 있다. 특히 KBS 프로그램 ‘TV쇼 진품명품’에 소개된 이만기(李晩耆, 1825~1888) 만인산에 주목한 당시 상설전시 담당 직원이 후손과 인연을 맺고 기증받은 과정은 특별한 뒷이야기로 남아 있다.
□ 만인산 연구의 길잡이
《만인산》은 장기간의 수집과 연구, 보존처리 과정에 여러 연구자가 참여해 얻은 연구 성과물이다. 앞으로 관련 분야의 연구자 및 관심 있는 일반인들에게 만인산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는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www.nfm.go.kr)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원문 자료도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