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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일보 】 서울시 중장년층이 디지털 환경을 빠르게 수용하며 새로운 소비·정보 탐색 패턴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7일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2019년과 2023년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 중장년층(40~69세)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소비 방식 및 정보 탐색 경로 등을 연령대별로 비교 분석했다.
분석 결과, 태블릿PC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2019년에 각각 7.4%, 2.9%였으나 2023년에 21.7%, 26.6%로 3배 이상 증가했다.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40대가 34%에서 98.9%, 50대 23.8%에서 95.8%, 60대 12.6%에서 91.4%로 상승했다.
SNS 활용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23년 기준 40대의 SNS 이용률은 77.8%, 50대는 52.7%, 60대 29.2%로 나타났다.
40·50대는 인스타그램(40대 50.5%, 50대 28.7%)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60대는 카카오스토리(35.9%)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종이 신문보다 포털 사이트를 이용한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지는 등 정보 탐색 방식도 바뀌었다.
강명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서울시 중장년층은 더 이상 전통적인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디지털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주체로 자리 잡고 있다"며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맞춤 교육과 취·창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