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초등학생 대상 유괴 미수 사건이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면서 온라인쇼핑몰에서 경보기 등 호신용품 판매가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는 지난 2일부터 11일까지 열흘간 경보기·스프레이·삼단봉 등과 같은 호신용품 품목의 거래액이 지난달 같은 기간보다 2.5배 늘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부근에서 유괴 미수 사건이 벌어졌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 2일 이후 인천, 광명, 제주 등 전국에서 아동·청소년을 노린 유괴 미수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판매가 급증한 호신용품을 구체적으로 보면, 경보기와 스프레이 거래액이 같은 기간 각각 141%, 153% 늘었다. 삼단봉과 잠금장치 등을 포함한 호신용품 기타 카테고리 거래액도 143% 증가했다.
SSG닷컴도 같은 기간 호신용품 카테고리 매출이 전달 대비 18% 늘었다고 밝혔다.버튼식 전자 호루라기, 호신용 전기충격기 등이 카테고리 내 매출 상위에 올랐다.
실제로 육아 커뮤니티나 오픈마켓 등에는 호신용품 구매를 문의하는 게시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아동 유괴사건이 해마다 늘고 있다길래 호신용품을 찾아봤다. 생각보다 종류가 많더라”라고 했으며 다른 누리꾼은 “요즘 세상이 무서워서 호신용품을 구입해 아이 학교·학원 가방에 달아줬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호신용품 검색도 늘고 있다. 네이버 쇼핑 트렌드에 따르면 같은 기간 호신용품 검색량이 32% 늘었는데, 연령별로는 학부모의 주 연령대인 40대와 30대가 가장 많았고, 남녀 비중은 각각 69%, 31%였다.
학부모들의 불안이 커지면서 정부도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1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제10차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 초등학생 유괴 미수사건과 관련해 “국민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신속한 수사, 철저한 대책 수립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서울시내 모든 초등학생 36만명에게 개인 호신용 ‘안심벨’을 지원하기로 했다. 각 교육청들도 교육과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