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티, B2B·B2C 사업 확장..."신규 상품 개발 중"

2024-10-22

신규 업체 제휴 꾸준히 확장…"연내 1~2군데 추가 제휴 예상"

'네이버페이 포인트 보장 프로그램' 신규 매출 발생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코스닥 상장사 엔비티(NBT)가 새로운 상품 출시 및 신규 매체 제휴를 통한 월 이용자 수(MAU) 확대로 매출 고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기업간거래(B2B)·기업대개인(B2C) 사업의 꾸준한 확장에 분기 매출 흑자 전환도 기대하고 있다.

엔비티 관계자는 22일 "새로운 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퀴즈를 내고 맞추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형식으로, 이 상품은 현재 '캐시슬라이드'에서 테스트성으로 조금씩 하고 있다. 본격적인 상품으로는 내년을 계획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신규 업체들과 제휴는 꾸준히 확장 중이다. 연내에는 1~2군데 정도 더 예상하고 있으며 내년에도 계속 이어질 예정이다"며 "연말 분기 실적은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엔비티는 2012년 설립된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업체로,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 잠금 화면 포인트 '캐시슬라이드'를 출시해 모바일 광고 시장을 빠르게 선점했다. 이용자가 잠금 화면을 통해 광고를 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적립금이 쌓이는 식으로, 엔비티는 광고주와 계약을 맺고 수익의 일부를 가져가는구조다.

현재 엔비티는 B2C 모바일 포인트 앱 개발 및 운영과 B2B 모바일 포인트 네트워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동안 B2B 서비스 '애디슨 오퍼월'을 주력 삼아 사업 체질 개선에 집중해온 엔비티는 설립 당시 주력해온 캐시슬라이드·캐시피드의 B2C 사업 보폭을 넓혀갈 전망이다.

현재 엔비티는 약 90% 매출이 B2B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 출시한 B2B 광고 솔루션 '에디슨 오퍼월'을 통해 B2B 사업은 빠른 실적 성장세를 이뤄냈다. '네이버웹툰'에 솔루션 공급을 시작으로 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모빌리티·비씨카드 페이북 등 고객사 확보가 큰 역할을 했으며 지난해 기준, 애디슨 오퍼월은 월간 사용자 1000만명을 돌파했다.

에디슨 오퍼월 성장세를 통해 엔비티는 지난 2022년부터 매출 1000억원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다만 이익 규모는 현재 적자를 지속 중이다. 지난 2022년 당기순손익에 이어 지난해에는 영업 손익이 적자 전환했다.

엔비티는 올해 실적 회복세를 이어가며 내년 흑자전환을 기대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트 컨센서스(실적 평균전망치)에 따르면 엔비티 올해 매출액은 1068억원, 영업손실 24억원을 예상한다. 내년에는 매출액 1288억원, 영업이익은 25억원으로 흑자전환을 전망한다.

엔비티는 지난 4월 '배달의민족', 7월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NAVER Z)와 신규 제휴 등으로 월간 활동 사용자 수(MAU)가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최근 네이버가 론칭한 '네이버페이 포인트 보장 프로그램' 공식 운영사로 선정돼 하반기 광고 신규 매출도 발생하며 내년 관련 매출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엔비티는 올해 3분기부터 네이버쇼핑 및 네이버파이낸셜의 역할을 대행하게 됐다.

엔비티 관계자는 "하반기는 테스트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광고를 집행해 조금씩 개선하면서 집행과 중단 과정을 거치며 테스트 과정을 이어가고 있다"며 "올해 소규모 매출로 발생하며 내년 본격화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nylee54@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