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버택시는 올해 ‘우버 포 비즈니스’(U4B) 등 다양한 서비스로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것입니다.”
송진우 우버택시 한국 총괄은 20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버는 택시 호출 서비스를 지속해서 개선하는 동시에 이용자 수요에 맞춘 신규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것이다.
우버는 이날 한국에 기업간거래(B2B) 서비스 U4B를 공식 출시했다. U4B는 외근, 출장 등 업무 이동에 최적화된 차량 서비스와 간편한 경비 처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 전용 모빌리티 서비스다. 코카콜라, 삼성 등 포춘 선정 500대 기업 중 절반 이상이 U4B를 활용하고 있다. 우버에 따르면 U4B 이용 기업의 84%가 이동 경비 절감 효과를 경험했다.
U4B는 우버의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글로벌 사업을 운영하거나 해외 진출한 약 200여 개 국내 기업들도 U4B를 이용하고 있다.
우버는 새로운 서비스도 연이어 선보인다. 프리미어 밴 등 신규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가족 공유와 여행 관련 서비스도 내놓는다. 우버택시는 지난해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우버 블랙을 공식 출시하기도 했다.
우버가 카카오(035720)모빌리티 주도의 국내 택시 호출 시장을 흔들지 주목된다. 우버는 지난해 3월 택시 호출 서비스명을 사명과 같은 우티에서 우버택시로 변경한 뒤 추격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글로벌 대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전 세계 70여개국 1만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우버의 인지도를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송 총괄은 지난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강조했다. 빠른 배차와 가격 경쟁력 등을 앞세워 이용자 유입을 늘렸다. 부산 등 지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우버택시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 2.5% 수준의 저렴한 수수료와 인센티브 등을 통해 가맹택시 기사 수도 두 배 이상 증가했다. 그는 “이용자에게는 가격 경쟁력과 빠른 배차 속도로 다가갈 것”이라며 “택시 기사에게는 더 많은 수입을 제공하는 공정한 플랫폼으로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택시 운전대를 잡으며 불편한 점도 개선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