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리브영N 성수'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25년 올리브영 뷰티 리테일 노하우가 집약된 신규 매장입니다. 한국형 드럭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뷰티 시장을 선도해온 올리브영의 다음 시선은 글로벌입니다. 한국 화장품 쇼핑이 외국인의 쇼핑 필수코스로 자리잡은 만큼 글로벌 2030세대가 모이는 성수에 '1호 혁신매장'을 열고 K뷰티 랜드마크를 정조준합니다.
CJ올리브영은 22일부터 서울 성동구에 '올리브영N 성수' 운영에 들어갑니다. 올리브영N 성수 매장명은 미래 지향성을 나타내는 새로움(New)과 다음(Next), 브랜드와 트렌드를 인큐베이팅한다는 의미의 둥지(Nest), 고객 및 협력사 관계(Network)의 등 확장성과 가능성을 제곱(N)으로 표현했습니다.
개장 하루전인 지난 21일 올리브영N 성수를 둘러보았습니다. 면적은 4628㎡(약 1400평)으로 올리브영 매장 중 최대 규모입니다. 매장은 ▲1층 N플레이그라운드 ▲2층 뷰티&컬쳐 ▲3층스킨&웰니스 ▲4층 N커넥트 ▲5층 N비욘드 등 총 5개층이며 이 중 1~3층이 판매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4층은 멤버십 라운지 및 스튜디오, 5층은 사무공간입니다.
성수 상권은 최신 뷰티·패션·식음료(F&B) 트렌드의 성지로 꼽힙니다. 올리브영이 올리브영N 첫 번째 장소로 성수를 낙점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성수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도 급증했습니다. 올해 1~10월 성수 지역 내 올리브영 매장 매출이 전년 대비 약 90% 늘 때 외국인 매출은 300%가량 증가했습니다.
올리브영N 성수는 12개 전문관으로 구성됐습니다. 단순히 많은 상품을 진열하기보다는 글로벌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기반으로 최신 K뷰티 트렌드를 큐레이션해 소개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혁신매장'을 표방하는 만큼 여러 부분에서 일반 올리브영과는 다릅니다. 1층에 일반 화장품 판매 공간이 없습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일반적인 올리브영 매장은 화장품 카테고리를 주력으로 취급하고 전개하기 때문에 많은 세일 상품을 보여드리지만 올리브영N 성수는 그런 부분을 과감하게 삭제했다"며 "오히려 올영 브랜딩 굿즈나 입점 브랜드사 팝업 공간, 올리브영 매거진 스페이스 ‘트렌드파운틴’, 카페 스탠드 등이 입점해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페 스탠드는 간단한 음료와 뷰티&헬스 콘셉트의 브랜드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매월 선보이는 작은 카페입니다. 고객들 체류시간이 긴 대형 매장인 점을 감안해 고객 편의 차원에서 올리브영N 성수에만 조성했다는 설명입니다.
도슨트 투어를 진행한 신주희 CJ올리브영 신사업추진 CFT팀 부장은 "트렌드파운틴은 올리브영 MD가 제안하는 트렌드가 전시 형태로 펼쳐지는 공간"이라며 "첫 번째 전시는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의 생일 파티를 콘셉트로 한다. 여기에는 어워즈 수상작들과 함께 하며 전시 주제는 매월 바뀐다"고 말했습니다.
2층에는 요즘 떠오르는 MZ 컬쳐 트랜드를 채웠습니다. 프리미엄 편집숍 '럭스 에디트'부터 다양한 퍼퓸 취향을 찾아가는 '퍼퓸 라이브러리',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컬러 메이크업', 팬시 소품샵 '핫&뉴 익스프레스', K-팝 전용 팝업존 'K-팝 나우', 남성들을 위한 '맨즈 에디트' 등이 자리 잡았습니다.
뷰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체험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3층의 ‘스킨핏 스튜디오’는 홈케어 레슨부터 스파숍 수준의 전문 브랜드 스킨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험존으로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에게 1:1 레슨 공간에서 평소 피부 고민에 대한 홈케어 방법을 다양한 스킨케어 브랜드 상품으로 배워볼 수 있습니다.
'액티브 스킨케어' 존은 피부·두피 진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피부 탐색 및 알맞은 성분별 상품 확인, 전문적인 홈케어 지원을 위한 에스테틱 브랜드 및 뷰티 디바이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영 뷰티컨설턴트가 진단기기를 통해 고객의 피부·두피 타입을 확인한 후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협력사 소통 공간도 마련했습니다. 4층에 올리브영 입점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인 ‘커넥트 스튜디오’를 조성한 겁니다. 글로벌 바이어와 잠재적 협력사들과 비즈니스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과 협력사들이 공동 세미나와 콘퍼런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협업 공간도 선보입니다.
올리브영 VIP 회원을 위한 시설도 도입됐습니다. 올리브영 최상위 등급 회원인 ‘골드 올리브’와 ‘올리브영 현대카드’ 소지자는 ‘올리브 멤버스 라운지’에서 특화 F&B 메뉴와 뷰티 프로그램 등 혜택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고객을 고려해 다국어로 매장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외국어 가능 직원을 배치하고 영어로 상품명이 병기되는 전자라벨도 적용했습니다. 매장 안내 키오스크와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올해 창립 25주년을 맞은 올리브영은 의약품이 아닌 뷰티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한국형 드럭스토어(H&B스토어)’ 모델을 만들어 국내 사업을 영위했습니다. 2014년 모바일 앱 출시, 2018년 화장품 업계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오늘드림) 출시 등 경쟁력을 강화하며 K뷰티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리브영 국내 회원 수는 1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리브영의 다음 목표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자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온·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통한 K뷰티 인지도 제고(브랜드 사업), 외국인 대상 온라인몰 '올리브영 글로벌몰'과 연계한 글로벌 옴니채널(글로벌 커머스 사업)의 투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선정 CJ올리브영 대표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2030세대가 즐겨 찾는 상권에 개점한 ‘올리브영N 성수’는 올리브영의 새로운 전략과 시도를 가장 먼저 선보이는 ‘글로벌 K뷰티의 랜드마크’ 매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