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인코리아닷컴 한지원 기자] 최근 스킨케어 시장에서는 ‘효과는 확실하면서도 안전한 원료’를 찾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빠른 변화와 실질적인 피부 개선을 원하면서도, 피부에 자극은 최소화하려는 흐름이다.
이러한 니즈에 주목해 차별화된 원료로 해답을 제시한 기업이 있다. 바로 국내 유일의 직영 당나귀 목장을 운영하며 원료부터 제품까지 직접 관리하는 ‘우앤주’다. 이들은 당나귀 밀크에서 얻은 독자 성분을 바탕으로 새로운 스킨케어 브랜드 ‘디어오늘(Dear Ohneul)’을 론칭하며 차별화된 피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디어오늘’은 주름, 탄력, 피부 톤 등 30~50대 여성들의 피부 고민에 주목한다. 핵심 성분인 DKMEX는 당나귀 밀크와 4가지 식물 추출물을 배합해 만든 특허 원료로, 임상시험을 통해 미백·항산화·항염 효과가 입증됐다.
국내에서 탄탄한 소비자 신뢰를 쌓은 ‘디어오늘’은 이미 해외 13개국에 진출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단순히 화장품을 넘어 스킨케어·리빙·푸드까지 아우르는 토탈 웰니스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우앤주의 비전은, K-뷰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우앤주 송우 대표를 직접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1) ‘우앤주’와 브랜드 ‘디어오늘(Dear Ohneul)’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우앤주’는 당나귀 밀크(Donkey Milk)를 기반으로 한 스킨케어, 리빙, 식품 기업이다. 2014년 설립 이후 국내 유일의 직영 당나귀 목장을 보유하며 원료부터 제품까지 직접 관리하고 있는 독보적인 기업이다. ‘좋은 원료와 정직한 제품’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디어오늘’은 30~50대 바쁜 현대 여성들을 위해 탄생한 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이다. 주름, 탄력, 피부톤 중 주요 피부 고민을 빠르게 케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당나귀 밀크와 4가지 식물 원료로 만든 특허 성분 DKMEX를 핵심 원료로 사용한다. ‘오늘을 가장 빛나게’라는 브랜드 메시지처럼, 바쁜 일상 속에서도 짧은 루틴으로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Q2) ‘디어오늘’을 론칭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사는 이미 영유아 및 온가족을 위한 SKYMILK 스킨케어 제품을 개발·출시하며 피부 안전성과 저자극 처방에 대한 깊은 노하우를 쌓아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인 여성 고객들로부터 ‘아이와 함께 쓸 수 있는 순한 제품이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라인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따라 SKYMILK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집약해, 성인 여성의 피부 고민(주름, 탄력, 톤)에 집중적으로 응답하는 디어오늘 브랜드를 론칭하게 됐다. 디어오늘은 SKYMILK의 철학은 이어가되, 보다 전문적이고 감각적인 K-뷰티 브랜드로 확장하는 전략적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Q3) ‘디어오늘’의 주요 제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디어오늘은 바쁜 현대 여성들의 피부 고민을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케어할 수 있도록, 뚜렷한 기능성과 임상 결과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했다.

특히 자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당나귀 직영 목장을 운영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제품들을 주로 선보이고 있다. 동키밀크는 사람의 모유와 구성 성분이 유사해 피부에 순하고, 일반 우유나 산양유보다 EGF(표피 성장 인자)가 3배 이상 풍부해 피부 재생, 보습, 항산화, 항염 효과가 탁월하다. 이에 자사는 4가지 식물 추출물과 동키밀크를 배합해 효과를 극대화시킨 특허 성분 DKMEX를 개발했다. DKMEX는 실제 임상을 통해 미백, 항산화, 피부 진정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원료다.

그 중 엘리시어 동키 크림(Elixier Donkey Cream)은 DKMEX와 초저분자 콜라겐(346, 723ppm), 저온 발효 아르간 오일을 함유해 주름 개선과 탄력 강화, 피부 광채 효과를 동시에 제공하는 제품이다. 임상시험 결과 눈가·팔자 주름 개선과 피부 보습·광채 개선 효과가 입증됐으며 끈적임 없는 흡수력으로 피부를 매끄럽고 탄탄하게 가꿔주는 것이 특징이다.
토너 패드(Toner Pad)는 씽그린 에센스를 기반으로 모공 면적 49.7%, 모공 부피 52.4% 개선이 임상으로 입증된 제품이다. AHA·BHA·PHA 성분이 각질을 정돈하고 피부결을 매끄럽게 해주며, DKMEX가 보습과 진정을 더해 피부 톤과 결을 빠르게 개선해준다.
DKMEX 앰플(Ampoule)은 무려 100,000ppm 고농축 DKMEX를 함유한 고기능 앰플로 주름 개선, 미백,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2주 사용 후 눈가 주름 58.6%, 모공 면적 50.2%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또 빠른 흡수력과 산뜻한 제형으로 끈적임 없이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선사한다.
머드 클렌저(Mud Cleanser)는 2-in-1 제품으로, 일상 클렌징은 물론 워시오프 팩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카올린 클레이가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를 흡착·제거하고, 동키 밀크와 글리세린이 수분을 공급해 세안 후에도 당김 없이 촉촉함을 유지시켜 준다. 임상시험을 통해 여드름성 피부에 적합함과 선크림 잔여물 93.5% 제거, 모공 개선 효과가 입증됐다.
이 밖에도 현재 톤업 크림, 마스크팩, 페이스 미스트 등의 신제품을 준비 중이며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들 제품은 베이스 메이크업 대체, 홈케어 집중 관리, 외부 환경 대응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Q4) 제품을 제조할 때 특별히 신경쓰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제품을 제조할 때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한다. 국내외 인증기관을 통한 저자극·무자극 테스트를 거쳐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능성 화장품으로서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주름 개선, 모공 개선 등 제품별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더불어 성분의 흡수력과 사용감을 세심히 조정해 소비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보습 지속력과 피부 개선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다.

Q5) 마케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국내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쌓았고, 그 결과 재구매율이 44%까지 상승하는 성과를 얻었다. 해외에서는 Cosmoprof와 같은 글로벌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직접 브랜드를 알리고 있으며 현지 파트너사와 협력해 SNS, 인플루언서, 온라인몰 중심의 맞춤형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기준 국내 매출은 약 29억 원을 기록했다. 현재까지는 주요 온라인몰에 입점해 집중하고 있으며, 특히 엘리시어 동키 크림과 토너 패드는 임상 결과와 소비자 리뷰를 기반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고 재구매 고객층 또한 빠르게 늘고 있다.
해외 시장의 경우 현재까지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루마니아, 필리핀 등 13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특히 유럽에서는 CPNP 인증을 기반으로 유통을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는 현지 파트너와 함께 마케팅을 강화해 유럽은 물론 인도와 아프리카 시장까지 진출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Q6) 스킨케어 외에 리빙, 식품 제품도 선보이고 있는데 앞으로 사업 영역을 더 확장해 나갈 계획이 있으신가요?
앞으로 건강기능식품과 웰니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 입지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SKYMILK를 통해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섬유 탈취제 등 리빙 라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 분야에서는 기관지에 좋은 배즙청 등 어린이 건강기능성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당나귀 테마 체험형 농장과 연계된 헬스·푸드 비즈니스까지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7) 앞으로 우앤주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앤주의 최종 목표는 ‘당나귀 밀크 전문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단순히 화장품에 그치지 않고 스킨케어, 리빙, 푸드까지 아우르는 토탈 웰니스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 한국의 우수한 제품을 세계 곳곳에 알리며, 현지 파트너와 상생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자사의 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