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지역에서 최고 권위를 가진 축구 대회에 새로운 타이틀 파트너로 참여한다.
현대차(005380)는 26일(현지 시간) 인도네시아 브카시 델타마스 공단에 위치한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HMMI)에서 동남아시아축구연맹(AFF)과 조인식을 열고 동남아 권역 남자 국가대표 축구 대회의 공식 명칭을 ‘아세안 현대컵’으로 변경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대컵은 현대차가 AFF와 맺은 첫 공식 파트너십으로 지역 선수·팬들과의 긴밀한 연결로 동남아 시장 입지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남아 권역 남자 국가대표 축구 대회는 AFF맹 주관으로 2년마다 열린다. 이 대회에는 인도네시아·태국·베트남·싱가포르 등 동남아 주요 국가대표팀들이 주로 참여한다.
대회 공식 명칭은 일반적으로 ‘아세안 챔피언십’으로 불리지만 스폰서십에 따라 타이거컵과 스즈키컵, 미쓰비시일렉트릭컵 등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현대차는 새로운 타이틀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2026년과 2028년 열리는 두 번의 대회에서 현대컵을 공식 명칭으로 사용한다. 현대컵 외에도 아세안 클럽 챔피언십 쇼피컵, 아세안 여자 MSIG 세레니티컵, 아세안 U-23 챔피언십 등 3개의 주요 대회에서도 올해부터 2029년까지 4년간 후원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1999년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후원을 시작으로 글로벌 축구 스폰서십을 점차 확대했다. 최근에는 남미축구연맹(CONMEBOL)이 주최하는 남미 최상위 축구 클럽 대항전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의 공식 후원사로 합류했다.
김성남 현대차 아태권역본부 전무는 “이번 스폰서십은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라는 현대차의 비전 아래 스포츠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걸음”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역 친화적 활동을 통해 동남아 지역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키에프 사메스 AFF 회장은 “글로벌 혁신을 선도하고 축구에 대해 변함없는 애정을 보여준 현대차를 타이틀 파트너로 맞이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현대차와 함께하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아세안이 지닌 높은 잠재력과 결속력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대차는 이날 조인식에서 AFF 후원을 기념해 전기버스 ‘카운티’를 개조한 ‘찾아가는 도서관’을 선보였다. 차량 실내에 아이들을 위한 교육 자료, 축구 콘텐츠를 마련하고 동남아 아이들을 위한 이동형 학습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