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소재 부문_ 대봉엘에스]
화장품 소재 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원스톱 서비스
그린 바이오와 클린 뷰티 소재 개발 집중
국내 자생 식물 통해 200여개 제품 개발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 통해 글로벌 공략
2025년 하반기 송도에 대규모 R&D 센터 구축
클린 뷰티 시대를 맞아 차별화된 그린바이오 기술력을 앞세워 국내 화장품 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화장품 소재 및 원료의약품 전문기업 대봉엘에스가 시장경제가 주최하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후원하는 '2024 대한민국 뷰티 브랜드 대상' 화장품 소재 부문에 선정됐다.
대봉엘에스는 화장품 소재 개발은 물론, 포물레이션 가이드와 품질 분석, 물류 정보, 마케팅 및 트렌드 정보 제공 등 고객사에 원스톱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대표 화장품 소재 및 원료의약품 전문기업이다.
특히 대봉엘에스는 타이아득(他利我得)이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Total Solution for Human Better-Being(인류가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자)’이라는 미션 아래 그린 바이오&클린 뷰티를 실천하는 소재(원료)를 개발해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대봉엘에스의 가장 큰 장점은 소재연구 개발부터 품질, 허가, 법률자문, 효능검증, 제제까지 고객중심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관계사간 Value Chain, 국가기관 및 벤처기업,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의 협업시스템을 구축해 고객 맞춤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화학기업 바스프(BASF)와 화장품 소재 연구 및 개발, 트렌드 분석, 독자적인 기술 개발, 화장품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적용, 효능 및 기능성 평가 등 차별화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클린 뷰티 분야에서는 국내 자생 식물로부터 첨단 피부 과학 ‘바이오 컨버전’ 기술을 이용한 천연 화장품 소재 개발, 차세대 천연 에몰리언트, 순수 식물수 등 200여개 이상 제품을 개발했다.
또한 현재까지 50개 이상의 천연·유기농 원료가 유럽 유기농 화장품 원료(COSMOS Certified) 인증을 획득하는 등 천연 소재의 신규 기술개발 성과를 이뤄냈다.
제약 기술을 이용한 그린 바이오 기술로 개발된 더마 소재도 신규 세라마이드 및 '인체 내 카나비노이드 유사체’를 개발해 SIC급 2건의 연구 논문, 특허 등록(특허 제10-2012012)과 피부 임상까지 완료했다.
대봉엘에스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은 그동안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통하는 신제품을 개발해 온 것이다.
이러한 노력들은 2019년 이후 개발된 제품들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 매 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특허를 출원해 시장에 어필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대봉엘에스가 추구하는 화장품 소재의 두 축은 의약품 기술을 활용한 그린 바이오 소재와 클린 뷰티의 천연 소재다.
의약품과 화장품 분야의 기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보니 천연 펩타이드를 바이오 세라마이드와 결합해 제품을 개발하는 등 융합적 연구를 통해 다른 회사가 내지 못하는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의약품 기술을 기반으로 효능을 극대화할 뿐만 아니라 안전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봉엘에스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떠오르는 핵심 성분인 '펩타이드'에도 주목해 루브리졸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차별화된 펩타이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또한 차별화된 리포텍 펩타이드 제품을 통해 매출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펩타이드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 합성 더마 소재로는 피부 전문가가 만든 소재로 생체 모방 기술과 아미노산(Amino Acid), 지방산(Fatty acid), 폴리페놀릭산(Polyphenolic Acid) 등의 천연 유래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해당 소재는 피부 치유에 도움을 주는 고함량 기능성 소재에 멀티 효능을 자랑한다. 프로페셔널 소재는 설립부터 보유한 아미노산 제조 기술로 만든 헤어 소재로서 신뢰성이 높고 우수한 품질이다.
대봉엘에스 관계자는 “현재 대봉엘에스는 바이오 합성기술과 내추럴 미믹 기술을 통해 효능과 안전성을 갖춘 신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기능성 원료 고시화와 중국의 특수 용도 화장품 원료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특히 축적된 원료의약품 제조관련 유기합성 노하우 및 합성경험, 피부 과학자의 Bio Mimic기술, DDS 기술과 리포좀 기술, 펩타이드 합성 기술을 융합해 고품질의 기술 집합적인 바이오 더마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봉엘에스는 2025년 하반기 송도의 '글로벌 뷰티 헬스 R&D 센터'에 입주할 예정이다. 새롭게 오픈되는 대봉엘에스의 R&D 센터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210-5번지에 위치하며 연면적 29,226.97㎡, 지하 2층~지상 5층 규모다.
대봉엘에스는 새로운 R&D센터를 통해 첨단 스마트 공장 및 원스톱 솔루션을 구축 하고 뷰티 사업, 바이오 신소재 및 고기능성 상품 개발 확대와 혁신 클러스터를 통한 신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한 미국의 FDA OTC(Over the Counter, 일반 의약품) 인증 및 의료기기 인허가를 받을 예정이며, 산학 오픈랩을 운영해 ‘NEW GLOBAL CITY’ 인천뿐만 아니라 한국의 더마 및 안전한 고기능성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전 세계에 알릴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