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스타벅스가 메뉴 단순화 방침에 따라 기존 메뉴 축소에 나선다.
폭스비즈니스는 브라이언 니콜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가 메뉴 단순화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메뉴를 30% 가량 줄일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니콜 CEO는 전날 실적 발표 행사에서 "앞으로 몇 달 안에 메뉴 구성을 최적화하기 시작할 것"이라면서 "2025 회계연도 말까지 음료와 식품 메뉴가 약 30%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메뉴가 사라질지 밝히지 않고 있다. 니콜 CEO는 음료와 식품 선택을 혁신하기 위해 고객 트렌드와 변화하는 선호도에도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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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 CEO가 제시한 전략에는 커피체인점 정체성에 더 잘 부합하도록 지나치게 복잡한 메뉴를 단순화하는 것 외에 매장 주문과 모바일 주문의 차별화, 가격 구조를 손질하는 방안 등이 있다고 폭스비즈니스는 전했다. 앞서 니콜 CEO는 지난해 12월 앱에서 가격 책정을 더 투명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고 사임한 랙스먼 내러시먼 전 CEO의 뒤를 이어 '구원투수'로 영입된 니콜 CEO는 지난해 10월 부임 후 첫 어닝콜에서 스타벅스의 매출 증대 방안 등에 대해 밝힌 바 있다. 슐츠 CEO는 취임 이후 북미 지역 매장에서 주문을 한 손님에게만 화장실을 개방하기로 결정하고 모든 방문객에게 매장을 개방하던 정책을 7년 만에 폐기했다.
고객 서비스도 강화했다. 지난해 11월부터 미국과 캐나다 매장에서 추가 요금 없이 두유와 식물성 우유를 제공한 데 이어 이달 27일 미국과 캐나다 매장에 크림, 우유, 감미료 등을 다시 비치해 고객들이 직접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타벅스는 또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올해 봄 유급 육아휴직 수당을 2배로 늘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