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늘어가는 제작비에 대안은 '스포츠'…"고정 팬층 있다는 장점 커"

2024-12-12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토종,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오리지널 시리즈를 넘어 이제는 '스포츠'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스포츠 예능 제작을 비롯해 한국프로야구(KBO), 한국프로농구(KBL), 미국 미식축구리그(NFL) 등 스포츠 중계권 확보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 티빙, KBO 이어 KBL…넷플릭스, 스포츠 이벤트 중계

토종 OTT에서 스포츠 중계로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킨 곳이 바로 티빙이다. KBO와 CJ ENM은 올해부터 2026년, 3년간 KBO 리그 유무선 중계 방송권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3년간 총 1350억원(연평균 450억원)으로, 국내 프로 스포츠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CJ ENM은 티빙을 통해 KBO 중계 방송을 진행했고, 이 소식이 전해지자 티빙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빠르게 급증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티빙의 MAU는 3월 690만9226명으로 시작해 프로야구가 개막한 4월 700만명을 넘어섰다. 그리고 5월 731만, 6월 739만, 7월 764만, 8월 783만으로 계단식 성장을 나타냈다. 그리고 정규시즌 마지막 경기가 열린 10월에는 티빙 사상 처음으로 MAU 800만명을 돌파했다.

티빙은 10월 기준, OTT 서비스 1위 기업인 넷플릭스와 MAU 격차도 380만명으로 줄였으며, 유료 가입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3분기 매출도 12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6% 증가했다.

쿠팡플레이는 스포츠 중계 시장에서 '축구'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K리그를 포함한 국내 스포츠는 물론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독일 분데스리가 등을 확보하면서 TV 중계로도 보기 힘들었던 축구 경기를 '내 손 안의 TV'인 휴대폰으로 가져와 축구 팬들의 갈증을 해소해주고 있다.

티빙의 가파른 성장에 넷플릭스도 스포츠 중계에 뛰어들었다. 넷플릭스는 초반 중계권이 아닌 스포츠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마이클 조던의 일대를 그린 '라스트 댄스'가 대표적이며, 이후 F1 다큐멘터리 '드라이브 투 서바이브(Drive to Survive)'를 선보였다. 그리고 지난달에는 '복싱계의 전설', '핵주먹' 마이크 타이슨과 제이프 콜의 복싱 경기를 중계했다.

타이슨과 폴의 경기는 전 세계 6000만 가구가 시청했고, 동시 접속 스트리밍은 최대 6500만 건에 달할 정도였다. 또한 PGA 투어 골프 선수들의 대결을 다룬 '넷플릭스 컵' 및 라파엘 나달과 카를로스 알카라스의 테니스 경기 '더 넷플릭스 슬램' 등 다양한 라이브 이벤트를 중계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미국프로레슬링(WWE)과 인기 레슬링 쇼 프로그램 '러(RAW)'를 선보이기 위한 장기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 1월부터 10년간 독점 생중계에 나선다. 또 올해 NFL의 크리스마스 당일 주요 경기를 전 세계에 생중계할 예정이다.

티빙과 넷플릭스의 경우 스포츠 중계에 그치지 않고, 스포츠 팬을 위한 '예능' 제작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티빙은 올해 KBO 리그의 여정을 그린 '퍼펙트 리그 2024', 야구 팬들의 응원기 '찐팬구역', 10개 프로야구 구단 대표들의 토론 '야구대표자' 등을 선보였다. 넷플릭스는 지난 10일 럭비 볼모지인 대한민국에서 럭비 선수들이 펼치는 승부 '최강럭비: 죽거나 승리하거나'를 공개했다.

티빙 관계자는 "모든 스포츠에는 비수기가 있듯, 비수기의 경우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통해 팬들에게 볼거리 제공 중에 있다. 또한 스포츠로 구독을 했지만 이를 유지하는 건 드라마와 같은 스크립트 콘텐츠"라며 "가입자 확보도 중요하지만 구독자 유지 또한 중요하기에 애플TV+ 브랜드관 오픈처럼 글로벌 콘텐츠력을 강화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려 한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복싱 매니아들이 열광한 마이크 타이슨 복귀전부터 럭비를 몰라도 즐길 수 있는 '최강럭비'는 넷플릭스 구독 회원들에게 다채로운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하고 색다른 시도를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토종, 글로벌 OTT들이 스포츠에 뛰어든 이유

이처럼 토종, 글로벌 OTT들이 스포츠에 뛰어든 이유는 바로 '콘텐츠 제작비' 때문이다. 유수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인해 K콘텐츠의 위상은 높아졌지만 높아진 제작비와 출연료, 투자대비 낮은 수익률로 인해 다수의 OTT사들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의 경우 '고정 시청층'이 확보된다는 큰 장점이 있다.

실제 미국 미디어 연구소인 허브엔터테인먼트리서치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스포츠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경기를 보기 위해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할 의향이 '매우 높다'고 답했다. 특히 NFL, NBA, 프리미어리그 팬의 절반은 "새 플랫폼이 필요하다면 가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응답했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OTT들의 스포츠 예능 제작 및 중계권 확보에 대해 "OTT 입장에서는 많은 구독자를 유입시켜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선 콘텐츠를 확보해야 한다. 드라마, 영화는 제작비가 많이 들어가고 성공할 거라는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스포츠는 상대적으로 고정적인 팬층이 있어서 예측되는 숫자인 시청자 수가 있다. 또한 스포츠의 경우 특정 콘텐츠를 잘 만들고 못 만드는 차원이 아니라 중계권만 확보만 된다면 시청층과 함께 갈 수 있다. 특히 안정적인 콘텐츠를 생산할 때 드는 제작비해 비해 스포츠 중계가 제작비 측면에서 조금 더 적게 드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토종·글로벌 OTT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으로 경쟁을 하다 높아진 제작비, 투자 대비 낮은 수익성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스포츠 중계'로 다시 한 번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하 평론가는 "경쟁이 과해지면 또 가격이 뛰어서 수익성에 도움이 안 되는 언젠가는 시점이 올 수도 있다. 그건 당연한 시장 원리"라며 "수익성이 좋다고 판단했을 땐 몰렸다가, 수익성이 없을 땐 다시 경쟁이 약해지는 흐름이 나타날 거라고 본다. 다만 OTT 업계에서 일시적으로 출혈 경쟁 속에서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중요 콘텐츠를 확보하려는는 시도는 계속 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alice09@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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