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흑백 요리사2'…유통업계, 협업 기대감 커진다

2025-12-17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넷플릭스 인기 예능 '흑백요리사'의 두 번째 시즌이 공개되면서 유통업계가 협업에 나서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 인기 예능 '흑백요리사'의 두 번째 시즌이 16일 공개됐다. 흑백요리사는 오직 맛으로 계급에 도전하는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들과 이를 지키려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셰프 '백수저'들이 요리 계급 전쟁을 펼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9월 방영한 흑백요리사 시즌1은 한국 예능 최초로 3주 연속 넷플릭스 글로벌 톱텐(TOP10) TV 1위를 기록하며 화제성을 입증한 바 있다.

이에 식품·주류업계는 발빠르게 협업에 나섰다. 시즌1 흥행 이후 방송에 출연한 셰프들과 협업을 진행한 업체들이 화제성과 매출을 모두 끌어올린 바 있다. 이 때문에 시즌2에서도 인기 셰프를 둘러싼 협업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시즌1에 이어 시즌2 협업을 기획, 준비 중이다. 기존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셰프들을 포함해 새로운 셰프들까지 라인업을 구축해 다양한 셰프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흑백요리사2 프로그램 마치는 일정에 맞춰 콜라보를 진행하려고 출연 셰프들 중에 라인업을 잡고 기획 중이다"라며 "협업은 기존과 동일하게 셰프 콜라보 메뉴를 급식 사업장에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매일유업도 흑백요리사2 출연 셰프와 콜라보 하는 것에 대해 검토 중이다.

현대그린푸드는 유명 셰프나 지역 맛집과의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선보이는 자체 HMR(가정간편식) 브랜드 '모두의 맛집'을 통해, 흑백요리사 시즌1과 2에 출연한 흑·백수저 셰프들과 다양한 협업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우선 흑백요리사 시즌2에 백수저 셰프로 출연한 정호영 셰프와는 '새우와 갑오징어 듬뿍 해물찜', '명란감자채솥밥', '규동 덮밥', '오야꼬동 덮밥' 등 모두의 맛집 제품 5종을 공동 개발해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HMR 외에도 스타 셰프와 협업한 외식 브랜드를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정호영 셰프와 협업해 프리미엄 샤브샤브 전문 브랜드 '샤브카덴'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과 판교점에, 프리미엄 소바 브랜드 '소바카덴'을 중동점에 열고 운영 중이다.

오비맥주가 유통하는 벨기에 맥주 브랜드인 스텔라 아르투아는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매주 주요 에피소드 장면을 활용한 숏폼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 캠페인은 AB인베브와 넷플릭스의 글로벌 파트너십 연장선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협업이다.

스텔라 아르투아는 이번 협업을 통해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을 즐기는 다양한 순간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떠올리도록 하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 즐길 때 더욱 빛나는 맥주'라는 다이닝 경험을 알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스텔라 아르투아는 프로그램 세계관과 연계한 광고 영상, 숏폼 콘텐츠, 소비자 참여형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완성도 높은 미식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확장하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스텔라 아르투아는 음식의 맛을 두고 치열한 요리 경쟁을 펼치는 넷플릭스 예능 프로그램 '흑백요리사 시즌2'의 콘셉트가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부합한다고 판단해 협업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4일 시즌2에 출연하는 유용욱바베큐연구소 대표와 협업한 샌드위치를 출시했다. 유용욱 소장이 바비큐 달인으로 잘 알려진 만큼 샌드위치도 불향을 살린 두 가지 비프를 활용했다.

이번 협업은 테이스티 저니 프로그램을 통해 이뤄졌다. 테이스티 저니 프로그램은 다양한 식음료 브랜드와 협업해서 스타벅스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미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셰프와 테이스티 저니를 시작한건 이번이 처음이다"라며 "그동안 스타벅스에서 선보였던 형태의 샌드위치와는 다른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고려된 사항이다"라고 설명했다.

네스프레소는 흑백요리사2에 출연하는 미쉐린 1 스타 손종원 셰프와 협업한 브랜드 필름을 지난 4일 공개했다. 손 셰프는 자신이 운영하는 레스토랑 '라망시크레'와 '이타닉가든' 두 곳에서 올해 동시에 미쉐린 가이드 별을 획득했다.

이번 협업은 네스프레소와 함께하는 손종원 셰프의 실제 일상과 다이닝 현장을 담은 브랜드 필름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커피를 즐기는 섬세한 일상부터 다이닝 현장에서의 강인한 에너지를 대비적으로 담아내며, 상반된 매력이 하나의 프로페셔널리즘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해당 브랜드 필름은 네스프레소 프로페셔널 공식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됐다. 협업을 기념해 12월 한 달간 공식 홈페이지에서 손종원 셰프의 추천 커피 '리스트레토'와 '제니우스 머신'으로 구성된 한정 패키지 프로모션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내년 봄에는 네스프레소 프로페셔널 고객을 대상으로, 브랜드 필름 속 손종원 셰프의 네스프레소로 완성한 디쉬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다이닝 테이블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스프레소 관계자는 "손종원 셰프와 협업한 이유는 손 셰프의 프로페셔널리즘이 네스프레소가 지향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인물이기 때문"이라며 "그는 요리 과정에서의 섬세한 감각과 다이닝 현장에서 발휘되는 강인한 에너지를 동시에 갖춘 셰프로, 네스프레소가 지향하는 '진정한 프로페셔널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종원 셰프와의 협업은 네스프레소가 커피를 단순한 음료가 아닌 미식 경험의 한 코스로 확장해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라며 "네스프레소는 앞으로도 책임 있는 커피 문화와 함께, 브랜드 가치와 철학을 공유하는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미식과 커피의 새로운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yuniya@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