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닭’ 브랜드의 전 세계적 흥행으로 수출 물량을 확대 중이던 삼양식품이 미국 상호관세에 대응해 현지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다. 라면은 그간 무관세로 미국에 수출해왔지만 지난 4월부터 10%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 한미 관세 협상 타결로 다음 달 1일부터는 15%의 관세가 부과된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기존 미국 판매 가격으로는 손익을 맞추기 어려워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졌다”며 “인상률과 인상 시기, 인상 품목은 월마트, 코스트코 등 현지 유통채널과 협의해 조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삼양식품은 미국 수출 제품 전량을 경남 밀양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전체 매출(1조7280억원) 중 77.3%(1조3359억원)는 해외에서 발생했다. 미국을 포함한 미주 지역 매출은 해외 매출의 28%(약 3868억원)를 차지한다.

종가 브랜드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대상도 현지 생산 확대와 함께 가격 조정 여부를 고민 중이다. 대상은 지난 2022년 미국 LA 공장을 완공하고 2023년에는 현지 식품 제조업체 럭키푸즈를 인수하며 미국 내 생산 설비를 갖췄다. 하지만 현지 생산 물량보다 수출 물량이 더 커 국내 생산 제품도 일부 수출 중이다. 대상 관계자는 “LA 공장의 생산 라인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며 “가격 조정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CJ제일제당과 농심의 경우 미국 내 생산설비를 통해 관세 대응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냉동식품 가공업체 ‘슈완스’ 인수 등을 통해 현지 생산거점 20곳을 확보했다. 농심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북미 전용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