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치아를 재건하는 보철치료. 어떤 재료로 치료되나?

2024-10-20

치과 보철물은 치아의 일부 혹은 전체를 대체하거나 보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인공적인 수복물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재료가 사용됩니다.

각 재료는 고유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환자의 구강상태 및 요구를 고려하여 재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금합금(Gold)

골드는 치과 보철물 재료 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재료 중 하나로,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잘 부식되지 않는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잇몸에 자극이 적어 생체친화성이 우수하고, 연성을 갖고 있어 치아가 맞물리는 모양대로 보철물의 형태가 조금씩 변화할 수 있어 오래 사용해도 치아건강 유지면에서 우수합니다. 그리고 치아와 비슷한 정도로 마모되기 때문에 맞물리는 반대편 치아와의 마찰도 적습니다. 다만,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등 온도에 민감하고, 색상이 금색이기 때문에 주로 뒤쪽 어금니와 같은 눈에 잘 띄지 않는 부위에 사용됩니다.

⁂금속+세라믹

PFM/PFG (Porcelain Fused to Metal/Gold)

PFM은 금속 위에 도자기를 덧씌운 보철물로, 금속의 강도와 도재의 심미성이라는 장점을 결합한 재료입니다.

즉, 내부의 금속 구조로 강도를 높이고, 외부의 도재로 치아 색상을 낼 수 있습니다. PFG는 같은 방식으로 금 위에 도자기를 덧씌워 PFM보다 높은 생체친화성과 파절에 저항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집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과 안정성이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금속구조물 때문에 잇몸의 가장자리가 검게 비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이 줄어들면 금속이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금속 위에 얇은 도자기가 올려진 상태이므로 쉽게 깨질 수 있고, 다른 재료에 비하여 온도 변화에 민감할 수 있어 최근에는 심미성이 개선된 올세라믹 크라운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지르코니아(Zirconia)

지르코니아는 최근 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강도가 매우 높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치아와 비슷한 색상이기 때문에 세라믹만큼은 아니지만 심미적으로도 우수합니다. 또한, 금속이 아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적고, 투명도가 높아 자연 치아와 유사한 외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등에는 주변이나 맞물리는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라믹(Ceramic)

세라믹 보철물은 자연 치아의 색상과 질감을 가장 잘 재현할 수 있는 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명도가 높아 앞니와 같은 심미적인 부위에 주로 사용됩니다. 세라믹은 생체 적합성이 높고, 금속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알레르기 반응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라믹은 다른 재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깨지기 쉬워 일정량 이상의 두께를 확보하기 위해 치아를 많이 깎아야 한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최근에는 지르코니아와 혼합된 세라믹이 개발되어 깨지기 쉬운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포스트(Post)

포스트는 충치제거, 신경치료 후 남은 치아의 양이 적거나 혹은 치아가 크게 손상된 경우 등에서 치아의 뿌리부분에 삽입되어 보철물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작은 기둥입니다.

금속, 섬유 강화 플라스틱, 세라믹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질 수 있으며, 각 재료는 사용 목적에 따라 선택됩니다. 금속 포스트는 강도가 높아 튼튼하며 보철물을 견고하게 지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섬유 강화 복합재 포스트는 유연성이 있어 치아와 유사한 정도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치과 보철물에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며, 각 재료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과의사는 환자의 구강 상태 및 요구에 따라 가장 적합한 재료를 추천합니다. 따라서 보철물 치료를 받기 전,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재료를 선택하기 위해 치과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상 구강 건강을 유지하고, 필요할 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비결입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