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소소리'의 귀환…고선웅 연출 "전쟁 휘말린 가족 서사가 매력"

2025-08-26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세종문화회관 서울시극단의 '퉁소소리'가 초연 당시 백상예술대상 연극 부문 작품상에 이어 재공연을 올린다. 조선시대 연이은 전쟁으로 고통받은 민초들과 가족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삶의 의지를 다룬 작품이다.

26일 세종문화회관 예술동 연습실에서 연극 '퉁소소리'의 라운드 인터뷰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고선웅 서울시극단 단장, 배우 정새별, 박영민, 최나라가 참석했다.

이날 고선웅 단장은 9월 '퉁소소리' 재연을 앞두고 "재공연과 레퍼토리 많이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씀이 '뭐가 바뀌었냐'다.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이다. 매일 다르다. 시간이 지나면서 생각들이 또 달라지기도 하고 배우들도 기량이 더 향상되기도 하고 감정의 기복도 훨씬 더 다양하게 표출할 줄 알기 때문에 연습할수록 계속 더 좋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초연보다 발전한 무대를 예고했다.

또 '동양적 신파'가 고 단장 연출작의 대표작이라는 점을 두고도 "연극은 감정의 기복이 중요하고 신파를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은 하는 사람이 재미있어야 되는 것 같다"면서 "우리 멋대로 슬픔을 준다고 해서 관객이 수용하는 건 아니다. 우리가 가장 진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게 자기 착각일 수도 있다. 진실은 무대에서 허구로 보여줘야 하는 거라 허구를 접근하는 방식을 고민해서 관객분들의 감정을 훨씬 더 고양시킬 수 있는 방식을 잘 찾아내면 좋은 신파가 되지 않나 한다"고 의견을 말했다.

'퉁소소리'는 초연 당시부터 고 단장이 무려 15년 간 구상했던 작품으로 기대를 받았다. 본 공연을 올린 뒤 오랜 고민이 의미 있었음을 관객들의 호평과 결과로 증명했다.

고선웅 연출은 "오래도록 이 작품을 올리고 싶었던 그 마음 안에 모든 게 있는 것 같다"면서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인데 세상에 여전히 전쟁이 많이 일어난다. 우리가 뉴스에서 보는 건 몇 명이 죽었네 대통령 부부가 누구를 만났네 이런 것만 나오지만 그 안에는 놀라울 만큼 잔인하고 어떻게 이런 만행이 공공연하게 자행될 수 있나 생각이 든다"면서 전쟁에 휘말린 한 가족과 민족의 아픔을 직면하게 된 이야기를 꺼냈다.

이어 "(전쟁) 당사자들은 형언할 수 없는 고통 속에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소파에서 서로 웃으면서 일단 악수부터 하고 그런 게 너무 불쾌하다. 민초들의 권한을, 민중의 권한을 좀 본인들이 알았으면 한다. 그분들이 이 작품을 보러 왔으면 좋겠다. 군중의 편에서, 군대를 가고 차출이 돼서 의병으로 가는 그 사람들의 마음을 좀 이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퉁소소리' 재연엔 초연에 참여했던 배우들이 대부분 돌아왔다. 극중 옥영 역의 정새별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좀 유쾌하고 편안하고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이야기인 것 같다. 그래서 재미있게 잘 봐주시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면서 초연이 많이 사랑받았던 이유를 얘기했다.

주인공 최척 역의 박영민은 "작년에 '퉁소소리'라는 작품이 저한테 정말 꿈만 같았는데 올해 이렇게 다시 이 연습실에 오고 다시 사람들을 마주하니까 꿈이 아니구나 현실이구나라고 느껴졌다. 작년엔 욕심내지 말고 제가 어떻게 하자를 신경 썼다면 올해는 조금 다른 게 보인다. 이 친구는 이렇게 하는구나, 하고 객관적인 시선이 생기고 더 재밌어졌다. 작년에 보신 분들도 다시 한 번 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이번 무대에도 오르는 소감을 말했다.

고선웅 단장은 이런 점에 대해 "연극은 쉽고 재미있는 것"이라며 "쉽지 않으면 보는 사람이 약간 바보 되는 기분이 있다. 글을 쓰는 사람들은 준비하면서 자기들끼리는 점으로 돼 있는 걸 다 연결해서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관객들한테는 약간 어렵다. 그렇다고 너무 콕 집어줘도 안되고 아슬아슬한 선을 지켜줘야 한다. 쉬운 얘기인데 막상 또 너무 쉽게 하면 시시하다. 그걸 잘 해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무대 위 복잡하고 거대한 장치나 효과를 걷어낸 것을 두고도 "연극을 하면 할수록 뭘 채우면 채울수록 또 맹맹해지는 느낌"이라며 "최근엔 갈수록 빼는 게 맞는 것 같다. 연출이라는 직업도 계속 사라져야지 되는 거지 그게 자꾸 그걸 채우려고 하면 할수록 안 좋은 것 같은 느낌이다. 계속 사라지고 지우고 자꾸 가볍게 갈수록 훨씬 더 기치도 생기는 것 같고 볼만해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며 소신을 얘기했다.

특히 고선웅 단장은 "재미가 없으면 책도 안 읽고 영화도 안본다"면서 "보다가 재미가 없으면 바로 놓는다. 작품을 할 때도 금방 생각나서 하는 게 아니라 굉장히 오랫동안 서랍에 넣어뒀다가 꺼내보고 다시 괜찮으면 보다가 포기하고 계속 반복했었다. 그런데도 계속 제가 이 이야기를 하고 싶은 열망이 있으면 그러면 관객분들도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면서 오래도록 묵혀뒀던 '퉁소소리'의 흥행 이유를 짚었다.

그 중에서도 "남원에 살던 사람이 전쟁나서 끌려갔다가 정유재란이 또 발발하고 집안 식구들이 다 뿔뿔 흩어져 한 사람은 일본 가고 한 사람은 중국으로 가게 된다. 나중에 베트남에서 두 사람이 만난다. 퉁소소리를 듣고, 그게 끝인 줄 알았지만 또 헤어진다. 다시 30년이 걸려 온 가족이 재회한다. 현재의 전쟁과도 과거가 비슷한 양상이 있어서 관객들이 보기에 훨씬 더 실감이 좀 나실 것 같다. 또 매력적인 것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만 있는 게 아니라 명청 교체기에 우리나라의 전쟁이 아닌데 또 차출이 돼서 전쟁사가 이어진다. 너무 많이 한 가족을 덮치고 전쟁으로 뿔뿔이 흩어졌지만 결국 다시 만나 가족을 이루는 서사가 너무 매력적이다. 위에 계신 분들이 많이 보셨으면 좋겠다"고 극의 매력을 꼽았다.

전쟁과 관련해서는 이순신 장군 등 영웅 스토리가 넘쳐나지만, '퉁소소리'에서는 영웅이 나오지 않는다. 고선웅 단장은 "이순신 장군 되게 재미있으세요? 저는 재미 별로 없다"면서 삼국지를 넷플릭스 드라마로 다 봐도 50만 명, 100만 명 출병했다 죽었다면서 조조, 장비, 동탁 이런 사람들만 얘기하지 민중과 가족을 들여다보지 않는다. 모두 엄마와 아버지, 딸이 있고 자식이 있다. 최척전은 조위한이라는 선생이 전쟁을 가지고 실화든 혹은 허구이든 그 사람이 주목했던 민초의 서사가 훨씬 더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했다. 이게 지금 이 시대에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고선웅 단장은 내년부터는 서울시극단 단장직을 내려놓고 원래의 극단 마방진으로 돌아간다. 3년간 공공극장의 역할에 대해 고민한 것과 관련해서도 "시민의 문화 향유를 목적으로 해서 좋은 작품, 좋은 콘텐츠를 관객분들한테 선보여야 되는 막중한 책임이 있다. 굉장히 보편적인 주제 의식하고 약간 수준이 높은 미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주제는 보편적인데 수준은 좀 높고, 이해하기는 쉽지만 표현하는 방식이나 형식은 좀 세련된 이런 것들을 추구해야 하는데 소재와 작가들과 협업을 해서 완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좋은 희곡, 텍스트를 투자를 많이 하는 게 굉장히 중요할 것 같고 예산적인 측면에서도 늘어날수록 더 완성도는 높아지고 볼거리도 더 많아질 것"이라며 희곡 창작 기반과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극 '퉁소소리'가 우리 나라의 전쟁사를 담고 있지만 배경은 일본, 중국, 베트남으로 전 아시아를 아우른다. 전쟁의 고통을 겪은 민족이라면 모두 공감할 만한 주제의식을 갖춘 만큼 K컬처의 바람이 거센 상황 속에 K연극으로 우뚝 설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에 고선웅 연출은 "맞다. 중국도 갔으면 좋겠고 일본도 갔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고 연출은 "일본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일으켰기 때문에 '일본은 나쁘다'라고 하는 이야기 하는 작품이 아니다. 정유재란과 임진왜란을 저지른 가해 당사자이고 민중을 죽였다는 사실에 분노가 있지만 여기선 일본인 도누의 도움으로 사람을 구한다. 그런 것들을 그냥 같이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중요한 건 전쟁이 일어나지 않아야 하는 거다. 중국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디가 나쁘다는 시각이 아니라 전쟁이 나쁘고 전쟁은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 이런 아픔은 재현되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하니까 지구 한 바퀴 돌면 좋겠다"며 해외서도 통하는 보편적인 주제의식을 자부했다.

jyy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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