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보호주의 파고, 고관세 영향
100만~150만 달러 중국 선박 입항비 둘러싼 우려도
[서울=뉴스핌]박공식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러온 무역 및 지정학적 긴장으로 인해 전 세계 무역량의 80%를 담당하는 글로벌 해운산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현지시간 3일 보도했다.
미국이 적성국과 동맹국을 가리지 않고 고율 관세로 위협하고 중국 선박 1척당 100만~150만 달러 입항비를 부과하면 (물동량 감소에 따른) 글로벌 해운 운임 하락과 운송계약 갱신시 선사의 협상력 약화가 예상된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번주 캘리포니아주 롱비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해운업계 연례 행사인 'TPM 컨테이너 해운 및 공급망 콘퍼런스`를 앞두고 해운업계의 수심은 깊어지고 있다.
컨테이너 해운 계약 협상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해당 콘퍼런스에는 컨테이너선사 MSC와 머스크(Maersk), 하팍로이드(Hapag-Lloyd), 그리고 월마트 등의 화주를 비롯해 DSV, DHL 등 물류기업이 참가한다.
통신은 행사 참가 기업들이 점증하는 보호주의 파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국제 교역량 감소와 대형 선사의 협상력 약화에 따른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형 선사들은 수년간 가격 결정에서 우위를 점하며 막대한 수익을 올려왔다.
롤프 하벤 얀센 하팍로이드 최고경영자(CEO)는 3일 "매우 예측하기 힘든 세계"라고 말했다. "관세가 높아지고 추가 비용이 생기는 것은 글로벌 경제에 좋지 않다"며 산업 성장과 소비자에 부담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은 글로벌 공급망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 전문가들은 관세가 부과되기 전에 수입을 서둘렀던 이들의 수요로 급증했던 미국의 컨테이너 수입(물동량)이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발효와 상대 국가의 보복 관세로 다시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드류리 월드 컨테이너 지수(Drewry World Container Index) 현물가는 지난 주 목요일 40피트(ft) 컨테이너 기준 2629 달러에 그쳤다. 이는 팬데믹 당시 최고치였던 1만 377달러보다 75% 하락한 수준으로 2024년 5월 이후 최저치다.
미무역대표부(USTR)가 지난 2월 21일 중국에서 만든 선박의 미국 항구 입항료를 중국 국유기업 COSCO 를 포함한 중국 해상 운송 사업자가 소유한 선박 1척 당 최대 100만 달러, 중국산 선박을 사용하는 다른 운영자의 수수료는 150만 달러를 부과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 방안이 실현되면 대만이나 한국 정기선 선사가 해택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글로벌 컨테이너 선사에 큰 영향을 주고 소비자 물가 급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컨테이너 해운 전문가 라스 젠센은 비즈니스 중심 소셜 네트워크인 링크드인을 통해 "미국 수출기업과 수입기업에 미치는 경제적 부담이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kongsikpar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