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AI 수요 감소 영향? 중국 AI 팜에서 지포스 RTX 4090D 매각 중

2025-04-24

중국의 AI 시장이 정체되는 정황이 포착되는 가운데, 일부 AI 팜에서 GPU 판매에 나섰다는 주장이 나왔다.

고성능 AI 칩에 대한 중국 수출이 미국의 통상 압박에 위해 좌절되면서, 중국 AI 기업들은 지포스 RTX 4090D와 같은 게이밍 GPU를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일부는 기본 24GB인 VRAM을 48GB로 확대하는 개조를 거치는 정황도 확인된 바 있다. 게다가 중국 수출이 금지된 고성능 그래픽 카드 수입을 위해 다른 나라의 소매 시장에 풀린 제품들을 쓸어가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근래 딥시크를 통해 AI 서비스에 고성능 GPU가 필요없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데다, 최근 중국 AI 컴퓨팅 리소스 이용율이 20% 수준으로 낮아졌다는 보도도 나오는 등, 중국내 AI 파워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면서, 기업들이 수익 보존을 위해 GPU를 팔고 있는 상황이라고 디지타임즈가 전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이 채산성 유지를 위해 데이터센터 용으로 개조된 지포스 RTX 4090D들을 중고 시장에 내놓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 중인 RTX 40 시리즈의 하이엔드 모델 가격이 안정화될지 기대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