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LGU+, 4Q 전망 '맑음'...KT는 인력 재배치·희망퇴직으로 '역성장'
AI DC 투자 확대 등 AI 전환 가속화...2025년 전망 '맑음'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이동통신사들의 2024년 4분기 실적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실적 성장이 예상되는 반면 인력 재배치를 단행한 KT는 실적이 하향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2024년 4분기 실적으로 영업이익 345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6.2% 오른 수치다.
다만 하나증권은 SK텔레콤이 4분기 희망퇴직을 진행하며 발생한 비용으로 전년 동기 보다 19% 감소한 2419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9% 증가한 2208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동안 차세대 통합 전산망 구축으로 발생한 비용 부담이 완화되면서 실적 회복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KT는 4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지난 11월 신규 자회사로의 전출과 함께 희망퇴직을 접수받았다. 자회사로 전출 신청자수는 1723명, 희망퇴직은 2800명으로 총 4500명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이들이 모두 본사에서 퇴직했을 때 KT 직원수는 기존보다 23% 줄어든 1만5000여명 수준으로 감소한다. 퇴직자의 퇴직금은 2024년 실적에 전부 회계 처리돼 반영된다.
장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해 3분기 경영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CT 중심의 회사에서 AI 회사로 가기 위해서 그룹 사업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역량, 인력, 사업 구조를 혁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희망퇴직과 인력 재배치의 비용을 4분기 실적에 반영한 이통사들의 올해 실적 전망은 밝다. 올해 이통사들은 AI 사업의 수익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은 OI(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넘어 OE(본원적 경쟁력 극대화) 달성을 통해 단기 수익성과 장기 성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AT/DT 기술로 통신 사업의 패러다임을 AI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SKT-SKB-SK C&C 시너지를 통한 기업 간 거래(B2B) AI 사업 확대와 함께 에이닷과 글로벌 AI 에이전트 Aster(에스터)를 통한 기업-고객 간 거래(B2C) 서비스로 실질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KT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을 통한 B2B 사업 성장을 목표로 한다. MS의 세계적 기술력을 활용해 기업 고객 대상 사업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AI와 IT 기술을 활용해 전사 경영관리 체계를 현대화해 조직의 변화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도 AX(AI 전환) 생태계 구축을 통한 구조적 경쟁력 확보에 힘쓴다. AI 기술 보유 기업 및 플랫폼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독점적인 진입장벽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AI 전환을 통해 고객 가치를 향상시키면서 B2B 영역에서 AI 매출 증대를 추진한다. B2C 영역에서도 AI 에이전트 익시오의 구독형 서비스로 일부 기능을 유료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이통 3사 모두 AI 데이터 수요 증가에 대비해 데이터센터(DC) 투자를 확대한다. 이에 이통 3사 모두 AI DC를 건설하고 있다.
김홍식 하나증권 연구원은 "SKT는 2025년에도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할 전망이며 KT는 희망퇴직 조치의 영향으로 2025년 영업이익의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된다"며 "LG유플러스도 2025년 1분기 서비스매출액 대비 영업비용 부담이 경감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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