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보를 시기별로 정확하게 먼저 알려주게 될 국민비서 서비스 '구삐'의 누적회원이 2025년 6월 말 기준으로 1700만 명을 달성했다고 전했다.
국민비서는 국민이 직접 정보를 검색하거나 문의하기 전, 행정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미리 알려주는 '찾아가는 알림 서비스'로 2021년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부가 국민비서 애플리케이션(앱)을 직접 만들지 않고 국민이 자주 이용하는 앱(네이버 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관 협력형 디지털 행정 서비스이다.
국민비서는 만 14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세금, 보험, 교통, 교육, 건강 등 90여 종에 달하는 다양한 분야의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민비서 사용자는 건강검진,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해외직구 물품통관 내역, 교통 과태료 납부기한, 전기요금, 국세 고지서 발송 안내 서비스 등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오는 14일부터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가 제공되며 지원 금액, 사용기한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국민비서 서비스는 국민비서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네이버 앱·토스·금융 앱 등 17개 모바일 앱에서 가입할 수 있다. 국민비서는 전용 앱이 없고, 17개 민관 협력 모바일 앱을 통해서만 안내된다. 국민비서를 사칭한 유사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이용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국민비서는 바쁜 일상 속 국민이 놓치기 쉬운 정보를 사전에 안내해주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라며 “민간과 협력해 국민이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제공해 서비스 이용 만족도를 지속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지선 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