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음식배달 플랫폼들이 브라질에서 수 차례 소송전을 벌이면서 자국에 이어 해외에서도 과열 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
23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디디(滴滴) 산하 음식 배달 플랫폼 ‘99푸드’는 메이퇀(美團) 산하 플랫폼인 ‘키타’(Keeta)를 상대로 지난 18일 브라질 상파울루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 키타가 99푸드의 상표권을 침해하고 부정경쟁 했다는 혐의다.
디디는 중국 최대의 차량 호출(모빌리티) 업체로 브라질 현지 모빌리티 플랫폼을 인수해 한때 운영하다가 철수했다. 이후 올해 99푸드를 통해 브라질 배달 플랫폼 업계에 재진출했다. 이어 중국 배달 플랫폼 1위인 메이퇀도 브라질 진출을 공식화했다.
99푸드는 브라질 내 후발 주자인 키타가 자사 브랜드 로고와 색상 등 디자인을 매우 유사하게 따라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두 업체의 디자인은 꽤나 유사한 부분이 많다는 의견이 나온다. 배달 라이더의 가방은 두 업체 모두 노란색이고 키타의 로고 중 ‘ee’ 부분이 거울에 반사되면 99푸드의 ‘99’와 비슷해 보인다는 반응이다.
하지만 키타 측은 메이퇀이 훨씬 오래전부터 노란색을 사용했다며 자사의 고유한 색상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99푸드의 소송 제기가 앞서 키타가 두 차례 99푸드를 상대로 브라질 법원에 제기한 소송에 대한 맞불 작전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키타는 구글에서 키타를 검색하면 99푸드 광고가 노출돼 소비자에게 혼선을 준다며 이달 8일 소송을 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법원은 11일 키타의 손을 들어주면서 99푸드가 검색 키워드를 사들여 광고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이에 더해 키타는 99푸드가 브라질 식당들에 지원금을 주고 키타와 협력하지 못하도록 한 혐의로도 소송을 건 상태다. 이 소송에 대한 결론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중국 업체들의 소송전 속에 브라질 토종 플랫폼은 역대급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안방 지키기에 나섰다. 브라질 배달 플랫폼 시장의 80%를 점유하는 토종 기업 아이푸드(iFood)는 시장 수성을 위해 4조 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 계획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