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업무 추진 계획 발표
교통시설 실시간 모니터링
완전 무인 자율주행 시범운행
[정보통신신문=차종환기자]
자율주행, 디지털 트윈 등 국토교통 분야 산업 혁신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도 업무계획으로 △안전한 대한민국 △서민 주거안정 △경쟁력 있는 지방시대 △편리하고 수준 높은 교통서비스 △국토교통산업 혁신 등 5대 정책과제를 중점 추진해 나가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ICT를 활용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의 일환으로 철도∙도로 교통 안전을 강화한다.
폭염으로 인한 선로 뒤틀림 등 열차의 탈선∙장애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기 위해 차축 온도모니터링 시스템을 금년 중 KTX-산천 38편성에 설치를 완료하고, 선로의 차축 온도검지장치(동대구역 인근 2개소), 열화상 카메라(광명∙대전∙울산∙익산역) 추가 설치를 추진한다.
차축 온도모니터링은 열차의 차축 베어링에 센서를 장착해 실시간으로 온도를 측정한다. 차축온도검지장치는 차축 발열로 인한 고온을 검지하고, 열화상 카메라는 진입 차량의 주요 주행장치(베어링, 제동디스크 등)의 발열을 탐지하게 된다.
도로 시설도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사고 위험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비탈면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을 100개소 확충하고, 교량 통합계측시스템도 36개소에서 38개소로 확대한다.
‘편리하고 수준 높은 교통 서비스’의 일환으로 공항에서의 안면인식, 손정맥 등 생체인식 기반의 스마트 출국 서비스를 확대(22개소→ 188개소)한다.
양 손이 가벼운 여행길을 위해 집에서 해외 숙소로 수하물 배송을 지원하는 수하물 홈투홈 서비스도 본격 시행한다.
앞으로는 터널 내에서도 내비게이션을 끊김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연말 개통되는 포항-영덕 고속도로의 청하터널(5.4㎞)에 터널 내 GPS를 최초로 설치해 터널 내에서도 내비게이션과 자율주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국토교통 산업 혁신’의 핵심 키워드는 자율주행이다. 자율주행 4단계 상용화를 위해 다각적인 실증을 추진한다.
서울 상암에서 국내 최초로 완전 무인 자율주행 시범운행을 하반기 내 개시한다. 그간 무인 자율주행차 실증은 운전자가 운전석에 탑승한 상태로 진행됐으나, 이번에는 탑승자 없이 50㎞/h 이내의 속도로 상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순환구간(3.2㎞)을 달린다.
최고 100㎞/h의 고속 자율주행과 장거리 자율주행 실증 지원하기 위해 전국의 고속도로를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로 지정한다.
고속도로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이 용이하지 않은 IC 구간 등 일부를 제외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지정하고, 주요 물류 거점을 오가는 화물차들을 통해 자율주행 실증을 본격화한다.
농어촌이나 새벽·심야시간 등 대중교통이 부족해 이동에 불편을 겪는 교통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운행지구를 확대(4곳→7곳)해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민간의 기술력도 제고한다.
도심항공교통(UAM)은 글로벌 기술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내 아라뱃길 등 수도권 도심 실증을 본격화하고, 민간의 사업 참여 유인을 높이기 위해 교통·관광·응급의료 등 상용화 모델을 다각화하는 한편, 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준비를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시티 기술 개발, 생태계 육성을 위해 재정 지원, 규제 특례, 기술 실증 등을 집중 지원하는 특화단지 1개소를 선정한다. 기존 스마트시티 국가시범지구와 달리 기존 도심에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신속한 사업 효과 창출이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산업부와 협업해 디지털 트윈국토 기반으로 공장설립 가능여부를 사전에 진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한다.
공장 업종, 규모 등에 따라 토지, 건축, 환경 등 규제사항을 사전에 종합진단하고 가상건축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공장 설립을 준비하는 사업자의 시간, 비용 절감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