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개인정보 유출에도 택배업계 반사이익은 ‘제한적’

2025-12-08

[미디어펜=이용현 기자]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로 탈팡(탈(脫)+쿠팡)’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불매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다만 이용자 규모는 되레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는 등 실질적인 소비자 이탈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면서 택배사들의 반사수혜는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쿠팡은 3300만 건이 넘는 개인정보가 유출되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이 본격화하고 있다. 회사가 메리츠화재의 개인정보 유출 배상책임보험에 가입돼있긴 하지만 보장한도가 10억 원에 불과한 만큼 개개인에게 합당한 보상을 요구한다는 명목이다.

본격적인 법적 대응도 시작됐다. 지난 1일에는 쿠팡을 상대로 한 첫 손해배상 소송장이 서울중앙지법에 접수되며 법무법인 청이 쿠팡 이용자 14명을 대리해 1인당 20만 원의 위자료를 청구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같은 날 소비자교육중앙회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소비자단체 12곳으로 이뤄진 소비자단체들은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을 쿠팡이 내놓지 않으면 탈퇴와 불매운동을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CJ대한통운·한진·롯데택배 등 전통 택배업체가 반사 수혜를 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으며, 특히 CJ대한통운의 쿠팡의 대규모 정보 유출 당시인 지난달 말 이후부터 지난 4일까지 주가가 8.76% 상승하기도 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이러한 반사이익 일시적인 기대감에서 비롯된 것일 뿐 소비자 이탈로 인한 직접적인 수혜를 얻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소비자단체들의 으름장에도 불구하고 쿠팡 사용자 추이가 여전히 굳건하기 때문이다.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 조사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 1일 일간 활성 이용자 수는 1798만8845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으며, 이튿날 역시 1780만4511명으로 집계되는 등 여전히 높은 사용량을 이어갔다.

이는 유출 사태가 알려지기 직전 수치와 비교해도 줄지 않은 수준이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표면적으로는 불매 정서가 커졌지만, 행동 경제학적으로는 쿠팡을 떠나기엔 실질적 불편이 더 크다는 소비자 판단이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쿠팡이 앞서 단순히 가격 경쟁력이 높은 쇼핑몰이 아니라 배송·물류 인프라까지 통합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아온 만큼 유출 사고가 있었더라도 편의성을 포기할 수 없는 소비자가 많다는 설명이다..

또한 업계에서는 쿠팡 이탈 수요가 다른 이커머스나 택배사로 대거 이동하기 어려운 구조적 요인도 지적된다. 쿠팡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로켓배송·로켓프레시(새벽배송) 체계는 전국 단위 풀필먼트 센터와 자체 배송망을 기반으로 한 통합 물류 시스템으로, 주문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을 직접 통제하는 방식이다.

반면 CJ대한통운·한진·롯데택배 등 전통 택배사는 다수 화주 물량을 처리하는 구조적 특성상 모든 상품에 대해 일정 수준의 ‘빠른 배송’을 보장하기 어렵고 현재 일부 제휴 기반의 새벽배송이나 익일 도착 서비스만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쿠팡 이탈 수요가 본격적으로 이동하려면 기존 업체들이 쿠팡 수준의 배송 속도와 출고 프로세스를 갖춰야 하지만 현행 구조에서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소비자 이탈이 제한적이고 대체 배송 서비스가 부족한 택배사들이 쿠팡의 플랫폼 영향력을 약화시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가 단기적 리스크로 작용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소비자 이용 행태나 배송 인프라 현실을 고려하면 시장 내 지위가 단기간에 흔들릴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이번 사태가 쿠팡뿐 아니라 전체 이커머스 업계의 개인정보 보호 기준을 한 단계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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